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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인수한 그루폰 "티몬을 아시아 대표 플랫폼으로 활용"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기업 티몬이 12일 글로벌 1위 소셜커머스 브랜드 그루폰에 인수된 배경을 설명했다.

티몬은 그루폰을 추격하는 북미 2위 업체인 리빙소셜의 품에 있었지만 최근 그루폰과 전략적 M&A를 체결하며 100% 자회사가 됐다.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연 신현성(29) 티몬 대표는 "연간 거래액 1000억원, 누적판매 1억 건을 돌파하는 등 최근 2년간 플러스 경영을 해왔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자본잠식' 의 문제가 아닌 더 나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그루폰을 파트너로 삼았다"며 이번 M&A의 목적을 설명했다.

이날 전격적으로 내한한 그루폰의 에릭 레프코프스키(44) 창업자 겸 CEO는 "티몬과 같은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서 그루폰코리아가 한국에서 4위에 그친 것 같다. 티몬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며 현 티몬 경영진과 긴밀한 협조를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티몬은 아시아 사업용 플랫폼인가.

에릭=해외 48개 지사 중 12개사가 아시아에 있다. 티몬이 아시아 사업의 키 역할을 할 것이다. 아시아 국가의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도 신 대표와 함께 인수할 것이다.

-그루폰 재무 상황과 투자 여력

에릭=부채는 없고 현금 11억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예상 성장 목표를 달성했다. 성장률이 10%대로 둔화하긴 했지만 그래서 티몬을 인수한 것이다.

-매각가가 2년 전 리빙소셜 인수 당시인 2600억원대로 알려졌는데 지금은 실적이 그때와 달리 좋은데.

에릭=리빙소셜에 우리가 먼저 인수 제안을 했다. 티몬과 같은 매력적인 업체는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오픈마켓 대응방안은.

신=제한된 수량과 시간에서 물건을 팔기 때문에 우리가 더 저렴하다. 오픈마켓에서 '삼다수'를 검색하면 믿을 수 있는 공급자를 찾기 어렵지만 우린 이미 엄선해 놓았다. 고객이 원하는 딜을 파악해 제공한다. 특히 모바일 유저를 위한 편리한 쇼핑에 치중할 예정이다.

-그루폰 코리아 향후 행보는.

에릭=신 대표와 그루폰코리아 경영진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을 것이다. 티몬이 한국에서 확실한 1위를 할 수 있게 그루폰코리아가 지원할 예정이다.

-5월부터 기업 매각을 계획했는데 국내 대기업이 아닌 그루폰을 선택한 이유.

신=많은 회사가 관심을 보인 건 사실이다. 당장의 수익보다는 한국에서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는 비전에 공감한 업체가 그루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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