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인포그래픽]서울시민 절반, 매일 성매매 광고 노출



서울시민의 절반 가량이 매일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인터넷·스마트폰 등을 통해 성매매 알선 광고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올 3∼4월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로 생활 속 불법 성 산업 실태 정도를 설문조사한 '불법 성 산업 인식조사'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47.7%가 거의 매일 성매매 알선 광고에 노출됐다. 응답자의 31.5%는 일주일에 2∼3차례 접한다고 답해 온라인·모바일에서 각종 성매매 광고가 범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 전단은 조사 대상자의 44.9%가 거의 매일 또는 일주일에 2∼3차례 보게 된다고 답했다. 전단을 보게 되는 경로는 길바닥(61.2%), 자동차·건물 부착 스티커(25.1%) 등이었다.

관련 정보를 접했을 때 느낌을 묻는 조사에서 60.7%가 선정적 내용 때문에 불쾌하다고 답했다. 22%는 청소년이나 자녀에게 노출될까 걱정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생활공간 속에 불법 유흥업소가 뿌리 깊이 침투한 것으로 조사됐다.

불법 퇴폐 유흥업소와 생활공간의 거리를 묻는 항목에는 거주지에서 걸어서 30분 이내면 갈 수 있다는 답이 32.9%였고, 인근 초중고등학교에서 도보로 30분 이내라고 답한 응답자도 30.8%나 됐다.

이 때문에 응답자의 60.7%는 귀가 때 먼 길로 돌아간다고 답했고, 46.3%는 이사까지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 성 산업을 근절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단속·처벌 강화(44.8%)를 꼽았다.

이번 조사에는 여자가 1289명, 남자가 211명 참여했고 연령대별로는 20대가 1163명으로 가장 많았다.

한편 서울시는 온라인 성매매 알선 광고의 심각성을 알리고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자는 취지에서 13일 낮 홍대역과 합정역 일대에서 '성매매 없는 인터넷, 함께 지켜요'라는 주제로 거리캠페인을 진행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