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슈퍼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등은 지난 11월 14일 공동구매 등 상생협력에 관한 MOU 체결했다./메트로신문사 자료
정부기관이 대형유통업체에서 유통업체가 협동조합을 통해 영세 슈퍼마켓에 상품을 낮은 가격에 공급한 것과 관련해 관련 사항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한편 영세 슈퍼마켓을 위한 자체 공동구매 사업 활동도 본격화 할 예정이다.
중기청이 지난 5월 시작한 '중소유통단체를 통한 공동구매 시범사업'에 지금까지 총 105개 단체가 참여를 희망해 이 가운데 25개 단체가 21억3400여만 원을 구매했다고 연합뉴스가 20일 전했다.
이 사업은 슈퍼마켓협동조합과 체인사업협동조합 등 전국 중소 유통단체가 회원 슈퍼마켓의 공산품 수요를 파악해 제출하면 공동구매 추진단이 제조사와 직접 가격을 협상해 구매한다. 현재 슈퍼마켓협동조합 소속 단체 50개 중 41개가, 체인사업협동조합 소속 단체 87개 중 58개가 각각 참여하고 있다.
문제는 구매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다. 아직 참여 단체들의 구매력이 작은 데다 제조사가 대리점과의 관계 악화 등을 우려해 직거래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 14일 롯데슈퍼와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대형 유통업체가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체인사업협동조합을 통해 영세 슈퍼에 낮은 가격에 상품을 공급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맺으면서 공동구매 사업에 경쟁자까지 생겼다.
중기청 관계자는 "지켜봐야 하지만 그것(MOU) 때문에 우리 사업이 불확실해졌다"면서 "일단 MOU가 어떻게 될지 모르고 대기업에서 모든 물품을 공급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년 공동구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중기청은 내년 전산 수·발주와 실시간 재고파악 등을 위한 통합정보시스템을 확대하고 동네슈퍼와 물류센터를 연계한 온라인 주문·배송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영세 슈퍼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MOU를 제대로 이행할지 반신반의하고 있다. 일부는 유통 대기업이 규모가 큰 슈퍼를 이미 상품공급점으로 포섭한 상태에서 영세 슈퍼로까지 유통망을 확대하기 위해 MOU를 맺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더욱이 슈퍼마켓협동조합은 지역별 회원사들이 대기업의 상품공급점·기업형슈퍼마켓(SSM) 확대 중단과 기존 상품공급점의 협동조합 복귀 등을 요구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지방의 한 슈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 "일단 연합회 차원에서 MOU를 맺었지만, 회원사마다 입장이 다르다"면서 "대기업은 상생협력이라고 주장하지만, 물품 공급을 완전히 의존하게 되면 나중에 먹힐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걱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