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불황과 각종 물가 상승으로 인해 주부들이 허리 띠를 졸라매는 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몰은 오히려 관련 생필품의 매출이 늘면서 특수를 누리고 있다. 가장 큰 요인은 가격인데 온라인몰에서는 저용량부터 대용량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저렴하게 선보이고 있어 원하는 구성을 선별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온라인몰에서는 생필품 구입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전문관 및 기획전을 강화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에서는 과자·냉동식품 등의 가공식품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한달 (10/19~11/18) 기준 전년 동기대비 과자 판매는 45% 증가했다.만두·피자·떡볶이 등의 냉동식품은 56% 증가했다. 즉석밥 판매량은 119%나 급증했고, 통조림·캔류는 47% 늘었다. 가공식품의 경우 비교적 유통기한이 긴데다 대용량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온라인몰의 대표 인기 상품으로 떠올랐다.
세탁·주방 용품 등의 생필품도 특수를 누리고 있다. 같은 기간 G마켓에서 롤 화장지·곽티슈의 판매는 24% 증가했다. 비누 판매량은 24%, 칫솔·치약은 42% 증가했다. 세탁세제와 주방세제 판매량은 각각 18%, 19% 증가했다. 탈취제 판매 역시 26% 증가했다.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용량의 구매가 용이하고 오프라인 구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장바구니 시장이 커지면서 G마켓에서는 생필품 전문관 '마트ON'을 운영하고 있다. 마트ON에서는 오후 6시 이전 결제 완료가 되었을 경우 전 상품을 당일 발송해 다음 날 받을 수 있다. 3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무료 배송이 가능하며 낱개로 구매 가능하다. 커피나 치약 등 제품 수요가 높은 편인데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 320T'(2만9500원) '페리오 알파치약 170g 10개'(7500원) 등이 인기 상품이다.
생필품 관련 기획전도 다양해졌다. G마켓에서는 프리미엄 토털 홈케어 브랜드 애경 홈즈 할인 기획전을 열고 방향제·탈취제 등을 특가에 판매한다. 제품 구매 시 추가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대표상품인 '애경 홈즈 에어후레쉬 에티켓 스프레이 화장실용'(1만1500원)은 빠르고 넓게 퍼져 화장실 공기를 깨끗하게 해준다. '애경 홈즈 에어후레쉬 소취력 액체형'(1만1300원)은 국내 최초 출시된 애완 동물 냄새 및 담배 냄새 전용 소취제다.
G마켓 관계자는 "생필품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오프라인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몰을 통해 장보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며 "구매 및 배송이 간편한 건 물론이고 다양한 용량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대에 선보이고 있어 온라인 장바구니 시장은 계속 커지는 추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