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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슈

올해 日 10대 유행어, '혐한 시위' 동일어 '헤이트 스피치'

올해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과거사 문제 등으로 크게 악화됐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 듯 최근 일본에서 '혐한 시위'의 동일어로 간주되는 '헤이트 스피치(증오 연설)'가 올해 10대 유행어로 선정됐다.

3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출판사 '자유국민사'와 주식회사 유캔이 공동 주관하는 2013년 '유캔 신조어·유행어 대상' '톱 10'에 헤이트 스피치가 포함됐다.

헤이트 스피치는 특정 인종을 겨냥한 혐오 발언이나 연설을 지칭한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한국인을 겨냥한 혐오 발언이 많은 까닭에 '혐한 시위'나 '혐한 발언'과 같은 뜻으로 여겨진다.

올해 재일동포들의 밀집 거주 지역인 도쿄 신오쿠보 주변에서는 여러 차례 혐한 시위가 벌어졌다. 이로 인해 일본 내 한국 기업은 물론 한국과 거래하는 일본 기업들 까지 영업 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됐다.

특히 올해 혐한 시위는 도쿄 등 대도시에서 지방 소도시까지 확산됐다. 지난 3~8월 일본 전역에서 최소 160건의 혐한 시위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 소식이 전해지자 한국에서는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일본에서도 일부 국회의원과 시민 단체 등을 중심으로 혐한 시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일본에서 올해 신조어·유행어 1위는 40%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인기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 주인공의 대사인 '배로 되돌려 준다(바이카에시)'와 도쿄올림픽 유치 프레젠테이션에서 나온 '최선을 다한 환대(오모테나시) 등 4개가 공동 선정됐다.

이 밖에 아베 신조 총리의 경제 정책을 일컫는 '아베노믹스'와 중국발 미세먼지인 PM 2.5, 젊은이들을 착취하는 기업을 의미하는 '블랙 기업' 등이 톱 10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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