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세계 면세시장 규모는 558억 달러로 2011년 대비 21%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평균 11%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아시아 시장은 지난해 대비 24%나 신장했고, 지난 2011년에는 아시아시장이 유럽시장을 제치고 처음으로 가장 큰 시장으로 떠올랐다.
인천공항 에어스타 애비뉴(AIRSTAR Avenue)는 2013년 한 해의 면세점 업계 트렌드와 주요 이슈를 'C.O.M.E'이라는 키워드로 정리해 발표했다.
C.O.M.E는 중국인 소비 급증 (China), 면세 업계 세계 1위 (One), 국내 중산 브랜드의 약진 (Medium-sized),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진출 (Extend) 등의 2013년 면세점 업계 이슈 단어를 조합한 것이다.
한 민간연구원의 분석 결과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 2001년 48만명에서 2012년 284만명 급증했고, 이는 전체 방한 관광객 중 중국 관광객 비중이 9.4%에서 25.5%로 급증한 수치다. 중국인 관광객 매출도 크게 늘어 지난 7월 말까지 국내 면세점 국적별 이용액 중 중국인이 사용한 금액은 8억6338만달러에 달해 한국인 매출액인 8억4575만달러를 처음으로 능가했다.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는 6조3000억 원으로 세계 1위 수준이다. 세계 면세점시장 점유율로 비교하면 한국이 10.4%로 1위, 그 다음으로 영국(6.8%), 미국(6.2%), 중국(5.4%), 홍콩(4.6%) 순이다.
면세점 시설 및 서비스도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인천공항 에어스타 애비뉴는 올해 권위 있는 비즈니스 여행전문 잡지인 비즈니스 트래블러가 주관한 '2013 비즈니스 트래블러 아시아 퍼시픽 어워드'에서 '세계 최고 면세점'으로 3년 연속 선정됐다.이를 계기로 지난해 5월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와 3년간 공항 상업시설 개발 및 서비스 개선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공항운영을 자문해왔다. 그 결과 향후 상업시설 수익은 기존 대비 356% 증가해 5년간 총 517억 원을 확보해 인천공항 입지를 공고히 했다.
해외 명품 브랜드로 점철된 국내 면세점이 변화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의 브랜드의 면세점 입점률과 점포 면적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이 면세점을 명품이 아닌 꼭 필요한 제품을 평소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로 인식하는 성향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외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특한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를 선호는 추세를 반영했기 때문이다. 또 면세점별 특색을 강화하기 위해 숨겨진 국내 브랜드를 발굴하기는 사례도 늘고 있다.
2013년은 세계 최고 수준의 면세점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능력을 인정받은 국내 면세점 업계가 해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해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