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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도서

4050세대 '문학중년'…올해 도서시장 주도

5명 중 1명 스마트폰으로 책 구입. 연간 모바일 도서 매출 3배 성장



올해 온라인 도서시장에서 40~50세의 문학 중년들이 구매를 주도했으며, 5명 중 1명이 모바일을 통한 도서를 구입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28일 오픈마켓 11번가가 올해 도서 11번가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4050세대 중장년층이 도서시장의 새로운 바잉파워(Buying power, 구매력) 집단으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이다.

2012년 12%에 머물렀던 4050세대의 도서 매출 비중은 2013년 2배 이상 뛴 26% 이상으로 증가했다.

특히 시나 소설 등을 읽는 '문학중년'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시와 소설 카테고리의 연령대 비율에서 4050세대는 30% 이상으로, 전년 대비해 20% 이상 늘었다.

올해 이들이 즐겨봤던 책은 조정래의 소설 '정글만리',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법륜스님의 '인생수업' 등이었다.

모바일에서의 도서판매가 2013년 도서 시장을 키웠다는 분석도 나왔다. 실제로 도서 11번가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연초 13%였으나 이달 25일 기준으로 35%에 달하며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 회사에서 모바일 도서 매출 비중도 23%까지 높아졌다. 이는 5명 중 1명이 모바일을 통해 책을 사는 셈이다. 이로 인해 회사 측은 올해 연간 모바일 도서 매출은 2012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도서 11번가 고희정 팀장은 "과거 1980~90년대에 대학을 다니며 다독(多讀)했던 세대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점차 유입되며 성장세가 가속화되는 추세이다"며 "특히 4050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조정래, 무라카미 하루키 등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연이은 컴백도 문학중년의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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