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4주째를 맞는 30일부터 열차 운행률이 60%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여 연말연시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
29일 코레일에 따르면 주말 열차는 평시 대비 82.1%로 운행, 주중(76.1%)에 비해 다소 늘었다. KTX는 74.1%, 새마을호 57.7%, 무궁화호 62.2%, 수도권 전동열차 95%, 화물열차는 35.9%로 운행됐다.
그러나 30일부터는 필수유지 수준으로만 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필수유지 운행률은 KTX 56.9%,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 63%, 화물열차 0%다. 다만 화물열차는 20%대를 유지해 대체 운송수단이 없는 시멘트 수송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연말연시는 승객들의 이동이 특히 많은 시기지만 강원도 내 등 각 지역 관광열차 운행이 전면 중단된 데 이어 동해안 해맞이 열차도 사실상 중단됐다.
최연혜 사장의 최후통첩 후 복귀 노조원은 29일 1000명을 넘어섰다. 전체 복귀인원은 2177명으로 복귀율이 25%에 달했다.
직종별로 차량정비 18.5%, 열차승무원 42.0%, 역무원 52%, 시설 건축 53.7%, 전기관리 23.8% 등이다. 그러나 기관사 복귀율은 4.2%로 여전히 낮은 편이다.
이와 관련, 최 사장은 "대체 인력 공모를 통해 퇴직기관사 16명, 기관사 면허소지자 127명, 인턴수료자 4명 등 총 147명의 기관사를 우선 채용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이들을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70%대로 맞추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7∼15일간 교육받은 뒤 부기관사로 투입되며 기존에 부기관사로 근무하던 인력은 일반열차 및 화물열차 기관사로 조정 배치된다.
한편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세종로 사거리 등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총파업 결의 대회를 열었다. 민노총은 내년 1월 9일과 16일 2·3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전국 동시다발로 열기로 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이 되는 2월 25일까지 강력 투쟁을 벌이기로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