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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국내 온라인몰 "택배비 할인액 챙기기" 꼼수

국내 인터넷 쇼핑몰과 오픈마켓 등을 운영하는 일부 대형 온라인몰 업체들이 택배사와 별도 계약을 통해 건당 택배비를 깍은 후에도 소비자들로부터는 공인 택배비를 그대로 받아 챙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신세계몰을 비롯해 롯데닷컴·G마켓·11번가·GS샵· CJ몰 등 국내 주요 인터넷 쇼핑몰에 있는 400여개 상품의 택배비를 조사한 결과, 중량과 부피가 큰 가구·가전·식기세트 등 일부를 제외하고 2000∼4000원까지 다양하며 이 중 배송비가 2500원 구간이 가장 많아 전체의 83.2%(208개 상품)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처럼 쇼핑몰들에서 소비자들로부터 2500원 가량의 택배비를 받지만 발송건수가 월 2000건이 넘어가는 대형 쇼핑몰들은 택배사간 물량 유치경쟁으로 배송료를 1600∼1900원으로 내려 지불하고 있다고 연구소 측은 밝혔다. 결국 소비자들은 정식 택배비를 지불하지만 판매 업체는 건당 600∼900원의 차액을 남기는 것이다. 또 월 발송건수가 700∼1000건일 경우 실제 배송비는 건당 2000∼2200원으로 떨어져 300∼500원의 차익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대해 복수의 온라인몰 업체들은 배송료가 택배비뿐만 아니라 중간 과정의 인건비·포장비 등이 포함돼 있다고 항변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택배비 '백마진'은 택배업체에는 출혈경쟁으로 인한 서비스 하락을, 소비자에게는 부당한 지출로 인한 피해를 주는 관행이다"며 "강력한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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