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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저녁 도시락 쇼핑족(族)' 아시나요?

본도시락의 '우렁 강된장 쌈밥 도시락'/본도시락 제공



지난해 통계청은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약 43.5%인 509만7000가구가 맞벌이 가구라고 밝혔다. 4가구 중 1가구가 '1인 가구'라는 것이다. 이렇게 가족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요리를 전업으로 담당하는 가족 구성원이 줄거나 없어지면서 집 안에서 요리를 하는 시간도 줄어들었다. 자연스럽게 즉석식품과 가정간편식 시장이 성장한 가운데 일명 '도시락 쇼핑족'이 등장했다.

도시락은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고, 신선식품 조리에 비해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에 점심 뿐만 아니라 저녁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이 지난해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한 '도시락 이용실태' 조사에서는 야식을 포함한 저녁 식사용으로 도시락을 구입한 사람이 전체의 10%를 차지하는 등 저녁 도시락 시장이 주목 받고 있다.

전국 2만여 개의 유통망을 가진 편의점에서 저렴한 가격의 도시락 판매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것도 도시락 쇼핑족을 증가시키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매출이 2009년에는 전년 대비 189.1%, 2010년은 113.5%, 2011년도 105.6%로 매출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도시락은 도시락 전문점 제품에 비해 반찬의 양이나 종류가 적지만. 음료나 반조리 식품 등 함께 먹을 수 있는 제품들로 인기몰이 중이다. 편의점들은 삼각김밥·빵·컵라면 등의 인기가 도시락으로 확대되면서 도시락 반찬의 종류를 늘리고 맛있는 밥을 만들기 위한 설비에 투자하는 등 제품 개발에 적극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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