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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이슈진단]온라인게임 개발 좌초가 수익성 때문?



올해 첫 게임 이슈는 국내 대표 게임 업체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마비노기2: 아레나' 공동 개발 중단이었다.

최근 서민 넥슨 대표는 사내 게시판을 통해 "마비노기2 프로젝트를 잠정 중단한다"면서 "수년간 새로운 시도와 심혈을 기울여왔던 프로젝트지만 현 시장상황을 고려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개발 중단을 공식화했다.

두 회사의 마비노기2 개발 중단을 놓고 불화설, 자금난 등의 억측이 쏟아졌지만 가장 큰 원인은 온라인 PC게임의 수익성 악화다. 국내 게임 업계에서 모바일 게임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PC 게임 신작의 사업성이 불투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경기 불황의 그늘이 게임 업계에도 짙게 닥치면서 수익성이 게임 출시 여부의 가장 큰 기준으로 떠오른 원인도 있다.

넥슨 관계자는 "마비노기2 잠정 중단은 사업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해결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PC보다 만들기 쉽고 자금 회전율도 빠른 모바일 게임이 시장을 흔들고 있다"면서 "PC게임의 투자 대비 수익성이 예전보다 불투명해지면서 마비노기2처럼 개발 중단 또는 출시 무기한 연기 사례가 속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게임도 산업이자 상품인만큼 손익분기점을 간과할 수는 없다. 다만 모바일 게임 성장세에 밀려 PC게임에 빙하기가 닥칠 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스타크래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장수하는 게임들은 하나같이 PC게임이듯 장기적으로 게임 다양성을 살리는 활발한 PC게임 출시를 기대해본다. /장윤희기자 u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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