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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Global Metro

전기차 공유 서비스, 남프랑스에 상용화 될까?



남프랑스에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가 적은 수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랑스의 수도 파리에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는 오토리브(Autolib')라 불리며 큰 인기를 얻었다. 파리에 이어 리옹(Lyon), 보르도(Bordeaux)등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했으며 남프랑스 도시 '마르세유' 역시 공유 시스템 상용화를 목표로 두고 있는 상황.

마르세유의 경우 전기차가 길거리에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공유 전기차를 활용하는 비율은 프랑스 전체 도시 중 2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위치에서 쉽게 차를 빌려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시티즈 프로방스(Citiz Provence)라 불리는 이 전기차 공유 서비스는 60대의 전기차가 20여개의 역에 배치되는 시스템이다.

마르세유에 전기차 공유 서비스가 도입된 지는 10년째.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은 1000명 남짓이다. 대중운동연합(UMP)의 로르-아네스 카라덱(Laure-Agnes Caradec) 보좌관은 "공유 서비스를 상용화 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공유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에게 시간을 두고 서비스를 선보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 80km까지 주행 가능

이번주부터 추가로 5대의 전기차가 투입됐다. 올해 말까지 마르세유는 15대의 전기차를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사용료는 등록비 50 유로(한화 약 7만2000원)에 매 달 11 유로(한화 약 1만5000원)를 내면 된다. 충전이 완전하게 된 경우 전기차는 8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 에릭 미구에 기자 · 정리 = 정주리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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