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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식음료업계, 먹고 마시는 '쉐어슈머' 마케팅 활발

바리스타(BARISTAR)의 '스페셜 아티스트 패키지'





식·음료업계가 새해를 맞아 '쉐어슈머(Sharesumer)' 트렌드를 타깃으로 하는 '먹고 마시는 나눔 마케팅'을 잇다라 벌이고 있어 관심을 끈다.

'쉐어슈머'란 '나누다'를 의미하는 쉐어(share)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를 조합한 용어다. 구매를 통해 쉽게 기부를 실천하거나 마음을 나누는 등 일상 속 자연스러운 소비를 즐거운 나눔으로 연결시키는 소비자를 뜻한다. 식·음료업계는 이런 '쉐어슈머'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들이 먹고, 마시고, 일상을 즐기는 동시에 의미 있는 나눔 문화에 동참할 수 있는 독특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매일유업의 커피 브랜드 '바리스타(BARISTAR)'는 올해 초 커피업계 최초로 커피·예술·나눔이 함께 하는 '바리스타 나누기 1%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6명의 신진 아티스트와 함께 바리스타 병 '스페셜 아티스트 패키지' 한정판을 출시하고, 판매 수익금 일부는 서울문화재단이 저소득층 자녀의 예술교육 기회 확대와 예술꿈나무 육성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예술로 희망드림 사업'을 통해 기부할 예정이다.

코카콜라는 가족과 친구·연인에게 평소 전하지 못했던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패키지 'Share a Coke' 제품 22종을 선보였다. 제품 라벨에 '우리가족', '자기야', '친구야' 등의 닉네임과 '잘될거야', '사랑해', '최고야' 등의 메시지를 반영해 각각 매칭에 따라 다양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상품처럼 기부금도 결제하거나, 포인트 카드로도 기부할 수 있는 신개념 나눔도 눈길을 끈다.

CJ그룹은 고객과 함께 어려운 아이들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통합 기부 프로그램인 '리틀드림 캠페인'을 선보였다. 빕스를 비롯해 올리브영·CGV 등 오프라인 매장 이용 시 소비자가 기부 의사를 밝히면 상품처럼 기부금을 결제할 수 있다.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휴대폰·CJ원포인트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통한 기부도 가능하며, 편리한 기부를 위해 각 매장에 바코드와 QR코드 모금함도 설치했다. CJ그룹은 소비자가 기부한 금액에 동일한 금액을 더해 소외 아동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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