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소비자

과자 포장, 내용물 대비 포장 비율 '최대 5배'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일부 과자류의 포장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나 과장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낱개 포장·질소포장·완충재·받침접시(트레이)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몸집을 부풀려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다는 것이다.

14일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롯데제과·오리온·해태제과·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에서 판매하는 과자 20종의 포장 비율을 직접 측정 조사한 결과, 17개(85%) 제품의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 그쳤다.

조사 대상 20개 제품 가운데 포장이 가장 크게 '뻥튀기'된 제품은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로 은박지 낱개 포장과 완충재를 걷어낸 실제 내용물의 부피는 171.8㎤였다. 하지만 이는 박스부피(1021.2㎤)의 16.8%에 불과했다. 결국 포장 상자의 83.2%는 빈 공간여서 포장이 내용물보다 5배나 큰 셈이다. 롯데제과의 '갸또 화이트'도 낱개 포장과 트레이 등을 제거할 경우 과자가 최종포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3%에 불과했다. 80.7%가 빈 공간이었다.

이어 오리온 '리얼초콜릿 클래식 미니'는 빈공간 비율이 77.6%, 크라운제과 '쿠크다스'(77.1%), 해태제과 '계란과자'(76.2%), 오리온 '참붕어빵'(72.3%), 크라운 '초코하임'(72%), '칙촉'(70%) 등으로 70% 이상 과대포장 제품은 6개에 달했다.

60%가 넘는 제품은 오리온 '고소미'(69.7%), 롯데 '엄마손파이'(69%), 크라운제과 '버터와플'(68.6%), 해태제과 '오예스'(65.2%), 크라운제과 '국희땅콩샌드'(63.9%), 해태제과 '버터링'(63%)등 6개였다.

오리온의 경우 단일 제품으로 포장비율이 가장 크게 과장됐고, 과대포장 '톱10'에 4개 제품이 포함돼 과대포장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내용물이 포장 부피의 절반 이하인 빈 공간 비율 50% 이상 제품도 해태제과 '후렌치파이'(59.4%), 오리온 '초코칩쿠키'(58.5%), 롯데제과 '하비스트'(56.9%)등 3개였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제조업체들이 내용물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포장을 뻥튀기해 소비자들을 눈속임하는 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포장 횟수와 포장 측정 방식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