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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CJ그룹, 주요 계열사 대상 '전략기획 협의체' 신설



CJ그룹이 이재현 회장의 경영 공백을 메우기 위한 그룹내에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그룹경영위원회와 별도로 '전략기획 협의체' 를 신설하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CJ그룹은 우선 주요 10여개 계열사 전략기획책임자(CSO : Chief Strategic Officer) 30여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새로 조직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 협의체는 매달 한 차례 회의를 열고 이 회장의 부재 이후 크게 위축된 계열사의 전략기획 역량을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또 지주사와 각 계열사 간 전략공유 및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그룹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CJ 관계자는 "실질적 창업주인 이재현 회장이 경영에 참여하지 못하면서 계열사 단위로는 큰 그림의 전략수립 및 문제해결 기능이 사실상 마비된 상황이다"며 "계열사 별로 흩어져 있는 전략들을 그룹 차원에서 하나로 꿰어 미래를 이끌 신수종 사업 발굴에 매진할 계획이다"이라고 밝혔다.

특히 CJ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경영 내실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CJ그룹은 지난해 7월 이재현 회장이 구속된 이후 수익성 악화와 성장 차질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하반기에 크게 감소하면서 연간 목표치의 70% 달성에 그쳤다. 매출도 목표로 한 30조원 돌파에 1조5000억원 미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협의체는 우선 ▲사업 전반의 수익성 분석 ▲비효율 제거 ▲글로벌 진출 확대 ▲고객의 니즈(Needs) 파악 ▲벤치마킹 프로그램 발굴 등에 관한 전략을 수립해 '현금 흐름(Cash Flow) 경영'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손경식 CJ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창의와 혁신으로 낭비를 제거해 수익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자금의 효율적인 관리로 경영 안정성을 제고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이재현 회장의 공백이 장기화 되면서 그룹의 위기 상황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올해는 그룹 차원의 전략기획 수립 체계를 혁신해 조직의 효율과 실행력을 높이는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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