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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위기의 카드사(3)]과도한 현금서비스와 대출...제2의 카드대란 우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A씨는 최근 핸드폰을 새로 장만하면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았다. 결합상품으로 특정 회사의 카드를 발급받아 결제를 하면 기기 요금을 깍아준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평소 신용카드를 쓰지 않았던 A씨는 40~50만원 정도의 한도를 예상했지만 카드를 받아보곤 깜짝 놀랐다. 구매 한도 600만원, 현금서비스 한도가 200만원이나 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A씨는 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도 지속적으로 카드사로부터 카드론을 사용할 수 있으니 이용하라는 전화를 받고 있어 진땀을 빼고 있다.

카드업계가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발급건수 감소 등으로 수익원을 찾기 힘들어지자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늘려 고객들에게 이자 장사를 하고 있는 것으러 나타났다.

지나치게 많은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가계부채를 증가 시키고 신용불량자를 양산 시킬수 있다는 지적이다.

카드업계는 특히, 신용이 낮은 회원들에게도 카드론을 승인하고 있어 더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신규 카드론 이용자는 48만7284명으로 카드사들은 이중 신용 8~10등급에 해당하는 6432명에게 카드론을 승인했다.

신용이 낮은 회원이나 다중 채무자에게 카드론을 확대하면 연쇄적으로 가계빛이 늘어나게 된다.

이는 지난 2003년 전후 국내를 강타했던 카드사태의 행태와 유사해 보여 금융계가 점검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당시 카드, 캐피탈 업계는 정부의 내수 진작을 정책을 등에 없고 학생, 전업주부 등 상환 능력이 없는 회원들에게 고액 한도의 카드를 발급하고 대출전용 카드를 만들어 카드론을 남발했다.

이결과 수많은 사람들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했고 당시 업계 1위를 달리던 LG카드가 무너지는 암흑기를 거친바 있다.

금융계에서는 최근 카드발급이 당시 보다는 심사도 까다롭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거나 카드사가 부실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카드업계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지 못하고 이자놀이에 급급하다 보면 카드사태 못지 않는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킬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올해 카드사들의 수익성 개선 여부는 여전히 빨간불이다. 가맹점수수료 인하, 대출금리 인하, 신용카드 카드 축소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정보 유출로 떨어진 신뢰회복도 시급하지만 안정적인 수익원 창출을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하다는 것이 금융계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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