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억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페이스북이 4일(한국시간) 뉴스 앱 '페이퍼'를 출시한다.
페이퍼는 모바일 플랫폼이 내놓을 수 있는 궁극의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어 기존 언론사는 물론 스마트폰을 필두로 한 모바일환경과 관련이 있는 기업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 모바일 콘텐츠 기업 카카오가 1분기 내 페이퍼와 경쟁하는 뉴스서비스를 선보일 가능성이 커 'SNS 뉴스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페이퍼는 한마디로 신문처럼 보는 잡지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신문의 정확성과 속도에 잡지의 다양성을 갖춰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지루할 틈이 없다.
예를 들어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활약 중인 류현진과 추신수의 활약상이 궁금하면 '스포츠' 섹션을 구독할 수 있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알고 싶다면 '푸드'와 같은 코너를 구독 설정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류현진의 활약상을 ESPN과 같은 메이저 언론사에서 보도할 수도 있고 LA다저스타움에서 경기를 관전한 개인의 페이스북 글이 독특하게 전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즉 페이스북 편집자들이 주요 신문·방송사의 뉴스를 제공하고 페이스북 자체 알고리즘이 톱스타나 저명학자의 블로그나 페이스북 게시글·영상도 함께 보내준다.
포털에 들어가 게재된 뉴스 가운데 마음에 들었던 것만 읽었던 기존의 수동적인 소비 행태와 달리 독자가 먼저 원하는 뉴스를 정한 뒤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는 셈이다.
페이퍼는 IT생태계를 상당 부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는 평가다. 극단적으로는 현재 TV나 라디오, 신문에 나오는 모든 콘텐츠를 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의 소소한 뉴스까지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현재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만 내려받을 수 있는 페이퍼가 상반기까지 글로벌시장으로 확산할 경우 콘텐츠를 제휴하려는 파트너는 급증할 가능성이 크다. 지금의 구글처럼 모든 정보를 빨아들이는 'IT 블랙홀'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수년째 페이퍼 프로젝트를 직접 이끌어온 것만 봐도 이 서비스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다. 지난해 기준 페이스북 광고 매출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에서 나왔다.
카카오도 페이퍼를 주목하고 있다. 현재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는 국내 유저는 많지 않으나 페이퍼 덕에 메신저를 갈아탈 공산은 얼마든지 있다.
카카오 역시 관련 서비스를 위해 다방면으로 인재를 영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누가 페이퍼나 카카오의 뉴스서비스에 콘텐츠를 공급할 지가 또 다른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들 뉴스 콘텐츠는 맞춤형 잡지 스타일을 표방하는 만큼 중소 규모의 언론사나 개인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포털 업계 관계자는 "뉴스를 접점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산업 전체의 활력소가 될 것"이라면서도 "기존 상품과 얼마나 차별화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