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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경유차, 휘발유차보다 많이 팔렸다

2013년에 국내에 등록된 차 중 경유차의 비중이 처음으로 휘발유차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신규등록차량 중 유종별 비중은 경유 43.5%, 휘발유 42.5%, LPG 11.4%, 하이브리드(HEV) 등 2.6% 순으로 집계됐다. 국내에서 경유차의 비중이 휘발유차의 비중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3년 총 자동차신규등록은 경기회복 지연,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전년 대비 0.7% 증가한 154만3564대에 그쳤다.

휘발유차는 상대적으로 높은 유지비용 부담으로 전년 대비 9.3% 감소한 65만6128대를 기록했다. 반면에 경유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비, 높은 연비, RV차와 수입 경유차의 판매증가로 전년대비 13.5% 증가한 67만2025대가 등록됐다. 수입차 신규 등록은 경유 61.7%, 휘발유 34%, 하이브리드 3.6%로 경유의 비중이 압도적이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맥스크루즈), 기아차(카렌스)는 신차출시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가 많은 주력 모델이 아니어서 신차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수입차 판매 확대 등으로 소폭 감소세를 보였다.

한국GM은 트랙스 신차출시에도 불구하고 3.5% 증가에 그쳤으며, 르노삼성은 각 모델 경쟁심화로 1.4% 감소했다. 반면, 쌍용은 코란도 패밀리 브랜드(코란도C, 코란도 투리스모)의 판매호조로 34.7%나 증가했다.

수입차는 다양한 신모델 출시, 한-EU FTA, 한-미 FTA 효과로 전년 대비 20.3% 증가한 16만1877대를 기록했다. 시장점유율은 전년 동기보다 1.7% 포인트 상승한 10.5%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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