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엄지족이 늘어나면서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스마트폰에 장시간 집중하다 보니 안구건조, 시력저하 등의 의 증상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눈 건강 관련 기능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한 업체에서 280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에 부모님께 선물하고 싶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메가 3에 이어 눈 건강을 돕는 '루테인'제품이 21%의 지지를 받으며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관련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눈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연어를 꼽을 수 있다. 연어는 단백질·오메가3·마그네슘 등의 영양 성분 외에도 시력감퇴 및 야맹증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연어캔은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
결명자나 메밀도 도움되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결명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눈 건강에 탁월하며, 메밀은 망막을 구성하는 루테인이 함유돼 있다.
눈의 건조함이 심할 때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베리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블루베리·복분자는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C가 풍부한 크랜베리는 눈이 충혈되는 것을 막는다.
관련 업계에서 눈 건강 기능식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지난달 '아스타잔틴+비타민A'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눈의 피로도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헤마토코쿠스 추출물과 시력 유지를 돕는 비타민A,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 등을 함유하고 있다. 또 헤마토코쿠스의 추출물인 아스타잔틴은 망막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덜어주는 기능이 있다.
CJ제일제당도 눈 건강브랜드 '아이시안' 라인을 선보이고 '아이시안', '아이시안 미스티아이드', '아이시안 블루베리' 등을 판매 중이다. 유유제약이 지난해 10월 출시한 '하이큐'는 식약처 인증을 받은 기능성원료와 천연식물로 만든 복합건강기능식품으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두나리엘라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