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음료와 빵류·과자류의 제품 가격을 인상했던 식·음료 업체들이 그 원인으로 내세웠던 원가 상승은 거짓말로 드러났다.
12일 재벌닷컴이 최근 가격 인상에 나선 8개 식음료업체들의 원가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1∼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8조9683억원) 대비 매출원가(5조6813억원) 비율은 63.3%로 전년 같은 기간(63.7%)과 비교해 0.4%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출원가'는 상품과 제품 등의 매입이나 제조에 직접 들어간 비용인 매입원가 또는 제조원가를 뜻하며 판매관리비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번 조사 대상 8개 업체 가운데 매출원가 비율 상승폭은 각각 1.3%포인트, 2.8%포인트였던 오리온과 삼립식품 등 2개사를 제외한 롯데칠성음료·농심·롯데제과·크라운제과·해태제과·삼양식품 등 6개사는 모두 매출 대비 매출원가 비율이 떨어졌다.
칠성사이다 등의 상품을 평균 6.5% 인상키로 한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2013년 1∼3분기 매출(1조7179억원) 대비 매출원가(9951억원) 비율은 57.9%로 전년 동기(59.7%)보다 1.8%포인트 떨어졌다.
농심은 국민 대표 과자인 새우깡 등의 제품에 대해 8.3∼10% 인상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매출원가 비율은 73.1%에서 72.1%로 1%포인트 낮아졌다.
빼빼로 등 주력상품 가격을 11.1∼20%나 인상키로 한 롯데제과의 매출원가 비율은 오히려 63.1%에서 62.6%로 0.5%포인트 줄었다.
크라운제과와 해태제과의 매출원가 비율도 각각 2%포인트(62.2%→60.2%), 1.1%포인트(60.3%→59.2%) 하락했다. 두 업체의 상품 가격 평균 인상률은 각각 7.1%, 8.7%였다.
삼양식품은 올해 11.1~18.2% 상품가격 인상을 예고했지만 매출 대비 매출원가 비율은 78.1%에서 76.6%로 1.5%포인트 떨어졌다.
주요 식음료업체의 매출원가 비율이 하락한 것은 주력상품 생산에 드는 원자재 가격이 대부분 하락했기 때문이다.
라면과 과자의 주원료인 소맥의 수입가격은 2012년 276원에서 지난해 239원으로 13.4% 떨어졌고 같은 기간에 팜유도 990원에서 770원으로 22.2% 하락했다.
재벌닷컴 측은 "원가상승 등으로 식음료 업체들이 상품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으나 실제 대다수 식음료 업체의 매출원가는 하락했다"며 "가격 인상 명분이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과도한 비용 전가를 한 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