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기기 브랜드 피트비트의 라인업. /피트비트 홈페이지
스마트 팔찌 '업24'를 제작한 미국 회사 조본이 지난 15일 2억5000만 달러(2700억원)의 투자를 받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투자자 명단에 페이스북, 트위터, 스퀘어, 플립보드, 플레이보이 등 유명 기업들이 포진돼 더욱 화제가 됐다.
'업24'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돼 사용자가 하루에 칼로리를 얼마나 소모했는지, 잠은 얼마나 잤는지 등의 다양한 건강정보를 알려준다.
입는 컴퓨터로 통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상 이를 확장할 수 있는 보조 기구의 수요도 덩달아 증가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쇼핑몰 아마존에서 피트니스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한 '피트비트'는 5가지 라인업을 들고 국내에 상륙했다.
이 제품도 '업24'처럼 일일 활동량과 수면시간, 이동거리를 알려주고 체중도 실시간으로 확인토록 한다. 가격이 10만원대 안팎이어서 다이어트를 마음에 두고 있는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시판된 삼성의 '갤럭시기어'를 비롯해 소니의 '스마트워치2', 나이키의 '퓨얼' 등 적지 않은 웨어러블 기기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삼성의 경우 이르면 다음달 갤럭시기어2를 선보일 예정이며 LG전자 역시 2분기 내 '라이프밴드 터치'라는 스마트 왓치형 밴드를 공개할 계획이다. 구글의 '구글 글래스', 애플의 '아이왓치'도 올해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웨어러블 기기는 '보조 수단'이라는 태생적 한계로 생각만큼 미래가 밝지 않을 수도 있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최근 글로벌 IT기업 시스코의 보고서를 인용해 2018년 웨어러블 기기에서 사용되는 데이터가 전체의 0.4%에 불과할 것이라고 전했다. 즉 입는 컴퓨터가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빈도가 현저히 낮을 것이란 얘기다.
시장 규모도 빠르게 커지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시장조사업체 IDC 최근 보고서는 2018년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300억달러(32조1500억원)가량으로 예상했다. 예상 판매량은 웨어러블 기기 1억7000만대, 스마트폰 23억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