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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벌써 참외가"…'철없는 과일' 전성시대

/롯데마트 제공



기온이상으로 '제철 과일'이란 말이 무색해질 정도로 최근엔 제철보다 일찍 출하되는 '철 모르고', '철없는' 과일이 뜨고 있다.

실제로 작년 여름 유난히 무덥고 따뜻했던 날씨로 딸기는 예년보다 2~3주 가량 앞선 11월 초에 조기 출하되면서 롯데마트에서 12월 과일 매출 중 사상 처음 감귤을 제치며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그전까지만 해도 감귤이 항상 12월 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감귤이10월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돼 이듬해 2월까지 주로 매출이 발생하고, 딸기는 12월부터 본격 출하돼 이듬해 1월부터 3월까지 매출이 주로 발생했다.

반면에 작년은 9월 중순까지 이어진 늦더위로 경남 산청·진주 등에서 예년보다 딸기가 2~3주 가량 빨리 출하돼 매장에도 11월 초부터 관련 상품을 취급했다. 또 경남 거창과 충남 논산 등 시설 지원사업을 통해 딸기 재배 규모가 확대돼 가격도 전년보다 20% 가량 하락했다.

또 가장 먼저 출하되는 과일이 달고 맛이 좋은 특성도 일찍 나오는 과일이 인기를 끄는데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작년 겨울 유난히 따뜻했던 날씨에 올해 여름 과일도 비슷한 양상을 띄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작년 12월과 올해 1월의 평균기온은 각 -0.2도 -1도로, 2012년 12월과 2013년 1월의 평균기온 대비 4도 가량 높았다.

이에 따라 참외, 수박 등 대표적인 여름 과일이 조기에 출하되는 양상이다. 롯데마트에서 참외는 이미 지난 6일 일부 점포에 입고됐고, 작년보다 3주 가량 빠른 오는 19일부터 8일간 전점(마장휴게소점 제외)에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참외는 우리나라 참외의 70% 가량을 생산하는 성주 지역에서 첫 수확한 100톤 가량의 물량으로, 롯데마트는 '성주 참외(3~8입/봉)'을 9900원에 판매한다.

또 일반적으로 4월 초순 경에 첫 행사를 진행하는 수박도 올해는 작년 대비 3주 가량 빠른 오는 3월 20일 경에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롯데마트 이성융 과일MD(상품기획자)는 "작년 이상 고온에 따른 산지 출하시기 변화로 예년보다 2~3주 가량 빨리 과일 행사를 앞당기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런 양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사전 물량 확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과일을 보다 일찍 선보이기 위해, 예년보다 한 달 가량 먼저 산지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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