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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TV방송

'아빠! 어디가?' 중국서 인기돌풍…관련 게임·영화까지 등장

'아빠! 어디가?' 중국판 홍보물. /MBC 제공



MBC '아빠! 어디가?'가 중국 대륙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포맷을 수입해 새롭게 제작된 중국판 '아빠! 어디가?'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12회를 방송해 평균시청률 4.3%, 최고시청률 5.67%를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뒀다. 40여 개의 위성채널이 병존하는 중국에서 1%를 넘기는 예능프로그램이 연간 5개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성적이다.

프로그램이 종영된 이후에는 모바일 게임이 출시됐고, 최근엔 '아빠! 어디가?' 영화까지 개봉돼 10여 일 만에 1000억원이 넘는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현재 후난TV는 '아빠! 어디가?' 시즌2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 여름 방송 예정이다.

중국판 담당인 씨에디쿠이 PD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했고 많이 반성했다. 남주외 여주내(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살림한다) 문화로 인해 아빠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중국 가정의 현실에 많은 시사점을 줬다"며 프로그램 성공 요인을 밝혔다.

MBC 측은 "중국 관계자들 사이에서 '아빠! 어디가?'는 처음부터 '성공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정설이었다. 2013년 11월까지 '한 자녀 정책'을 시행했던 중국에서 아이들은 '소황제'로 불리고, 이처럼 아이들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통하기 때문"이라면서 "가족의 따뜻한 정을 강조하면서 자녀 교육에 포커스를 맞추는 탄탄한 구성은 물론, 카메라·자막·효과음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타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높은 퀄리티로 중국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줬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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