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 핫플레이스' 앱 이용자 리뷰 데이터를 이용해 만든 '서울 맛집 지도'/씨온 제공
위치기반SNS 전문기업 씨온이 사용자 참여형 맛집 추천서비스인 '식신 핫플레이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서울 맛집 지도'를 21일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맛집 지도는 ▲강남 ▲대학로 ▲홍대 ▲인사동 ▲목동 ▲건대·군자 등 대중이 많이 찾는 주요 핫플레이스별로 소개돼 있으며, 식신 핫플레이스에서 유저들이 남긴 체크인(매장방문), 리뷰, 스크랩 데이터 수를 기준으로 만들어졌다. 맛집 지도에 포함된 음식점은 한식 28곳, 고기·구이류 20곳, 회·스시·해산물 18곳, 양식·레스토랑 15곳, 아시아·세계음식 5곳, 패스트푸드 1곳, 카페·디저트 3곳 등이다.
직장인이 많은 광화문·서대문의 경우 공평동 꼼장어(꼼장어), 서촌계단집(해산물) 등 소주 한 잔을 겸할 수 있는 맛집이 상위 랭크된 반면, 학생들이 많은 신촌·홍대 지역은 윤씨밀방(함박스테이크), 소프트리(아이스크림), 신촌수제비 등 저렴한 분식집, 디저트 맛집이 상위에 랭크됐다. 관광객이 많은 인사동의 경우 삼보당(호떡), 똥빵(풀빵) 등 길거리 맛집이 전체 서울 지역 중 유일하게 상위에 랭크되며 명물이 된 인사동 길거리음식의 파워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번 서울 맛집 지도를 만드는데 활용된 식신 핫플레이스는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사용자 참여형 맛집 서비스로, 위치기반SNS '씨온' 앱의 300만 사용자가 남긴 1억2000만 건의 체크인 데이터를 이용해 만들어졌다. 사용자들은 매장 사진과 리뷰를 등록할 수 있으며, 지역별로 음식과 맛집에 정통한 사용자들을 '식신'으로 뽑아 식신 추천 맛집도 따로 볼 수 있다.
다른 맛집 서비스와 달리 유저들이 많이 방문한 기록이 맛집 선정의 주요 기준이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의 한계를 넘어선 '진짜 맛집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근 각종 앱스토어에서 상위 랭크되며 인기몰이 중이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식신 핫플레이스는 사용자 참여를 바탕으로 만든 정직한 맛집 서비스"라며 "곧 해외 주요도시 맛집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식신 핫플레이스 앱은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티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웹사이트로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