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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업계 해외부정사용 나 몰라라

서울에 거주하는 K씨는 어느날 자고 있던 중 문자 알림 소리에 잠을 깼다. 문자 내용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롯데카드가 영국런던 모 쇼핑몰에서 결제가 됐다는 것이었다.

K씨는 즉시 고객센터에 연락해 해결을 시도 했으나 카드사의 방침은 사태를 해결하기에 너무도 부족했다.

롯데카드 측은 지금 당장은 본인이 직접 해결하는 것 외에는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단 분실신고는 즉시 해주겠다고 답변했다.

콜센터는 또 전표를 받고 확인이 끝나야만 일을 처리할 수 있는데 기간이 4~6주 정도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 회원은 결국 본인이 영국에 전화해 승인 취소신청을 해 사태를 해결했는데 영국의 쇼핑몰과 한국의 롯데카드의 너무도 다른 해결 방법에 놀랐다고 한다.

영국의 쇼핑몰에서는 카드소지자가 한국에 있는 사실이 명확해 거래가 의심스럽고 물건이 배송되기 전이니 당연히 승인은 취소해 줄 수 있다며 카드승인을 취소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정보 유출로 부정사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카드사들이 해외 부정사용에 대한 대비책이 매우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이 국내에 있고 명확하게 부정 사용된 징후가 있다면 즉시 승인을 취소해 소비자를 보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절차 타령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외에서 카드결제가 의심스러운 경우 오히려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한 외국의 해당 업체들이 더 적극적으로 우리 고객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B씨도 보유하고 있던 신용카드가 중국에서 부정사용이 됐다는 사실을 알고 역시 콜센터에 전화 했지만 카드사로 부터는 구체적인 대처방안을 전해 듣지 못했다. B씨 또한 중국 쇼핑센터에 연락해 자초지정을 설명했다.

B씨는 오히려 중국의 쇼핑몰이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피해를 도와 주려는 의지가 강해 보였다며 이 회사 고객서비스 담당자는 "이런 일은 카드사에 얘기해서 처리하면 아예 승인 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왜 카드 사용자가 직접 전화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되물었다고 전했다.

앞에서 언급한 두가지 사례의 경우 그나마 회원들이 해외 업체들과 소통이 됐기 때문에 사전에 피해를 막을 수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카드 회원들은 발만 동동 구르며 카드사의 안일한 조치에 따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해 롯데카드 측은 해외에서 카드가 부정사용 되는 경우는 매우 적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현재 롯데카드는 국내와 국외 모두를 모니터링 하는 FDS시스템을 가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는 직원도 두고 있다고 카드사 관계자는 밝혔다

이 시스템은 회원의 카드 승인 내역이 실시간으로 모니터에 보여주는 것으로 가령 서대문에 사는 모씨 카드가 일정시간 내 빈번하게 카드승인이 발생하면 모니터를 담당하는 직원이 이상 징후를 파악해 고객에게 전화로 사실을 고지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주로 국내에만 한정된 것이고 해외에서 부정하게 사용되는 것까지 감시하기엔 역부족이다.

해외부정카드사용만을 예방 포함 대응하는 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롯데카드 관계자는 "별도로 없다"며 "대부분이 정상결제고 해외부정사용건은 백만 분에 한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신용카드사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대부분 롯데카드와 유사한 시스템을 운용중이며 해외 부정사용에 대한 대응책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번 카드 3사의 대규모 정보유출로 카드부정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증가하고 또 피싱, 스미싱 등 각종 금융사기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카드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해외 부정사용으로 고초를 겪은 또 다른 카드회원은 "명백히 정보가 새나가 결제가 됐음에도 카드사들의 대응은 한결같다. 나중에 두고 보자 또는 일단 도난 신고 후 해결하자이다"라며 "그사이에 겪어야하는 고충과 발생할 지도 모르는 비용에 대해서 국내 카드사들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고 꼬집으며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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