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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고교 사회 교과서, 이주민을 '그들'로 서술"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가 다문화 사회의 중요성을 다루면서 결혼이주여성이나 외국인 이주 노동자를 우리와 다른 '그들'로 기술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4일 성신여대 산학협력단이 교육부의 용역을 받아 수행한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글로벌 시민교육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고교 사회 교과서 5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문제점이 나타났다.

산학협력단은 보고서에서 모든 교과서가 다양한 민족 문화가 유입되는 현상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와 이국적인 '외국 문화'를 의도적으로 구분하고, '우리'의 시선에서 '그들'을 묘사하는 서술 방식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일부 교과서는 이주민들의 초기 부적응 현상을 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결핍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결핍지향적 관점'에서 그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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