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으면 협력·소통 능력을 선보여라. 열정·변화주도·고객중심·봉사정신을 강조하는 것도 유리하다.
25일 메트로신문이 취업포털 사람인에 의뢰해 30대 그룹((코참비즈 순위 기준)의 인재상 변화를 분석한 결과다. 2008년 조사에서는 창의성, 도전정선, 전문성 등을 강조하는 기업들이 많았다면 올해 조사에서는 창의·창조, 협력·소통 등 보다 구체적인 인재상을 내세운 기업들이 늘어났다.
◆창의·창조 인재상 최다=올해 조사에 따르면 삼성·SK그룹 등 18개 그룹(66.7%·복수응답)이 회사가 찾는 인재상의 덕목으로 창의·창조를 꼽았다. 이는 2008년 창의성을 제시한 기업이 70%에 달했던 것과 비슷한 수치다.
경제 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차별화된 생각과 행동으로 기업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성과 창조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구체적으로 삼성그룹은 '학습과 창조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SK그룹은 '창의적 문제 해결' 등을 인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의 '가치 창조형 인재', 한국도로공사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인' 등 주요 공기업에서도 창의·창조는 선호하는 키워드로 나타났다.
◆협력·소통 새로운 키워드=협력·소통이 새로운 인재상으로 등장했다. 올 조사에서 13개 그룹(48.1%)이 인재상 키워드에 협력·소통을 올렸다. 이는 개인의 성과에만 매달리지 않고 조직과 조화를 이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인재를 원하는 기업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롯데그룹은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 한국가스공사는 '믿고 협력해 공동의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 KT그룹은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인재'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기업에 지원하는 구직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팀원간 협동했던 경험 등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람인 측은 설명했다.
◆열정·자기계발 요구하는 기업도 등장='도전'(44.4%), '정직·신뢰·신의'(44.4%), '전문성'(40.7%) '글로벌 감각'(22.2%) 등도 주요 인재상 키워드에 꼽혔다. 이는 '도전정신'(50.0%), '전문성'(46.7%), '글로벌 역량'(33.3%) 등으로 나타난 2008년 조사와 유사한 수준이다.
다만 올해 조사에서는 '열정'(33.3%), '자기계발'(25.9%), '변화주도/혁신'(25.9%), '고객중심'(22.2%), '봉사정신·헌신·사랑·나눔·상생' 등이 새로운 인재상 키워드로 떠올랐다.
특히 분야를 넘나드는 지식과 역량을 갖춘 스티브잡스형 인재를 선호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통섭형 인재'(3.7%)를 인재상으로 선택한 기업도 등장했다. 융합적 사고를 인재상으로 제시한 한국전력공사가 대표적이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최근 조사에서 기업 절반(47.2%)이 스펙 등 자격조건이 아닌 인재상 부합 여부에 따라 지원자의 당락을 결정한다고 밝혔다"며 "기업들의 인재상도 갈수록 구체화하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원하는 기업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인재상을 미리 파악하고 그 키워드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014 주요 그룹사 인재상 키워드
그룹명
인재상
삼성
몰입, 창조, 소통의 가치 창조인
(열정과 몰입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학습과 창조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열린마음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인재)
한국전력공사
Global Pioneer (기업가형 인재, 통섭형 인재, 도전적 인재, 가치 창조형 인재)
한국토지주택공사
가치창출인, 변화주도인, 전문역량인
현대자동차
현지의 정책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인재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객과 함께 하는 인재
기존의 생각을 비우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인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인재
고객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인재
SK
Passion, Love, Challenge, Innovation, Integrity, Accountablity,
창의적 문제 해결, 과감한 실행, 상호 성장 추구, 최고 전문성 추구
LG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
people, passion, innovation, originality, competition
롯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이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
포스코
세계인, 창조인, 실행인
(글로벌 역량, 개방성, 도전정신, 창의력, 전문역량인, 직업의식)
현대중공업
최고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인재
세상을 바꿔가는 혁신적인 인재
정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인재
한국도로공사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섬김인 (고객중심)
상호존중과 신뢰의 상생인 (신뢰와 협력)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전문인 (최고의 추구)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인 (창조적 사고)
한국가스공사
미래에 도전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
믿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
자기분야의 최고를 추구하는 사람
농협
시너지 창출가, 최고의 전문가, 정직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
행복의 파트너, 진취적 도전가
한진
창의와 신념을 가진 창조인, 성의와 실천이 몸에 밴 행동인,
책임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자유인
한화
신의를 지키는 사람
창의와 열정을 갖고 도전하는 사람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사람
국제적 감각과 능력을 갖춘 사람
KT
Ownership(주인의식으로 스스로 주도하는 인재)
Challenge(세상을 움직이는 도전적 인재)
Collaboration(파트너와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인재)
두산
진정한 관심과 육성(Cultivating People), 인화(Inhwa),
끊임없이 올라가는 눈높이(Limitless Aspiration), 열린 소통(Open Communication),
근성있는 실행(Tenacity & Drive), 우선순위와 일 집중(Prioritization & Focus)
한국수자원공사
열정인, 순수인, 창조인
STX
변화를 선도해나가는 진취적인 STX人, 창의력을 발휘하며 노력하는 STX人,
적극적인 행동으로 도전하는 STX人, 자기계발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STX人,
회사와 동료와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는 STX人
CJ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
신세계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
자신의 일에 긍지를 느끼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인재
앞선 감각으로 창의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LS
밝고(Positive) 창의적이며(Creative)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Professional) 인재
동부
창의와 도전정신, 전문성, 글로벌 역량, 신뢰를 형성하고 화합
금호아시아나
성실하고 부지런한 사람,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 진지하고 적극적인 사람
대우조선해양
창조적인 인재(Creator), 열린 인재(Collaborator)
소통하는 인재(Communicator), 도전하는 인재(Challenger)
대림
멀리 내다본다, 새로운 것을 찾는다, 자기 일에 으뜸이 된다,
팀웍을 이룬다, 고객을 잘 안다, 약속을 지킨다, 근검절약한다
현대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재(Creative), 부지런하고 곧은 성품의 인재(Attitude),
따뜻한 마음을 지닌 인재(Citizenship)
S-oil
회사 VISION 실현에 동참할 진취적인 사람
국제적 감각과 자질을 가진 사람
자율과 팀워크를 중시하는 사람
건전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가진 사람
* 현대자동차그룹은 모기업 현대자동차 인재상임
*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모기업 금호건설 인재상임
(자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