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쉬코리아의 브룩사이드 아사이 블루베리와 고지 라즈베리.(사진 왼쪽부터)
식품업계에 맛에 영양을 더한 '컨버전스'가 새로운 드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서로 다른 군에 속해있던 식품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신종 먹거리로 거듭나고 있는 것. 다양한 식재료가 하나로 결합되면서 한쪽으로만 치우쳐있던 제품의 기능에도 변화가 생겼다. 새로운 식품의 조합으로 맛과 영양 모두를 챙긴 신개념 제품이 똑똑한 소비자의 입맛을 끌어당기고 있다.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고루 갖춘 신개념 간식 등장
초콜릿·아이스크림 등 단맛의 간식거리가 살을 찌우는 음식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릴 때가 왔다. 최근 제과업계에서는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 가운데 '수퍼푸드'로 분류하는 베리류와 견과류를 가미해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새로운 맛으로 식감을 살리면서도 건강까지 고려한 신제품들이다.
먼저 천연과일을 품은 초콜릿이 있다. 허쉬코리아가 선보이고 있는 수퍼프루츠 과즙을 감싼 다크 초콜릿 '브룩사이드'는 아사이베리·블루베리·석류·고지베리·라즈베리를 부드러운 젤리로 만들어 허쉬 다크 초콜릿으로 감싸 만들었다. 초콜릿 안에 천연 과일 즙을 젤리 형태로 만들어 넣어 초콜릿을 씹을수록 달콤함과 과일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천연 베리류와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다크 초콜릿이 만나 수퍼푸드로 거듭난 이 제품은 쫀득하고 새콤달콤한 식감으로 특별한 맛을 선사한다.
찹쌀떡의 전유물이었던 팥고물이 모습을 바꿨다. 신사동에 위치한 카페 모찌 이야기는 쫀득한 찹쌀떡에 딸기와 키위·바나나 등 신선한 생과일을 부드러운 팥과 같이 넣어 상큼함을 살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과일을 통째로 넣었기 때문에 과일 본연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영양까지 챙긴 신종 아이스크림도 탄생했다. 나뚜루팝이 선보이고 있는 '월넛 13세'는 건강에 좋은 호두가 함유된 제품이다.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호두로 고소한 맛을 살리고 메이플 시럽을 넣어 달콤한 맛까지 놓치지 않은 아이스크림이다.
◆이색 조합으로 새로운 맛과 기술을 접목한 음료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식재료를 넣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변화한 음료도 등장했다. 이제까지 경험 할 수 없었던 조합으로 달콤함을 살리고 상상 밖의 특별한 맛과 향을 제공하고 있다.
농심에서 출시한 '강글리오 꿀사과 커피'는 커피와 사과를 조합한 독특한 형태다. 농심은 장수와 건강에 대한 민간요법을 참고, 각종 문헌과 조사로 입증된 사과와 꿀을 농심만의 첨단 식품가공 기술과 접목시켰다. 커피는 브라질과 콜롬비아 등지에서 재배된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했으며, 설탕 대신 사과와 꿀에 함유된 천연당분으로 맛을 냈다.
과일과 접목시킨 이색 두유도 있다. 정식품은 두유에 상큼한 과즙을 첨가한 제품, '베지밀 파인애플 두유'와 '베지밀 오렌지망고 두유'를 선보이고 있다. 베지밀 파인애플 두유는 파인애플 과즙이 10% 함유돼 있고, 베지밀 오렌지망고 두유는 오렌지과즙과 망고과즙이 함께 섞여 망고와 오렌지의 달콤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러 식재료를 결합해 각종 영양소를 담은 식사 대용 제품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 각 종 영양소를 대표하는 식재료를 넣어 한끼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했다. 빵과 두부가, 과일과 견과류가 만나 특유의 맛과 포만감을 선사하는 만능 식품으로 재탄생 했다.
아워홈에서 최근 출시한 '입안가득 고소한 두유식빵'은 웰빙푸드인 두유와 두부를 넣어 만들었다. 두유와 두부 본연의 고소한 맛이 살아있기 때문에 별도로 토스팅하거나 잼을 바르지 않아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두유와 두부를 함유함으로써 영양 면을 강화했다.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 칼슘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고, 두부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