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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빅데이터 경영 첫걸음



신한카드는 한국문화정보센터와 제휴, 국내외 관광객의 카드 이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행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고 협약식을 어제 오후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문체부 사업 관련 각종 정보와 통계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이번 제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의 이용 행태, 문화 및 여가 관련 소비 행태 등에 대한 자료를 분석, 한국문화정보센터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문체부 및 산하 기관, 단체에 컨설팅 결과에 대한 추가 분석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개인정보의 전달 없이 신용카드 사용자 국적에 따른 지역별, 업종별 이용 행태 등에 대한 통계 분석 자료만을 제공함으로써 한국문화정보센터의 국내 관광 유치 증대를 위한 정책 개발에 빅데이터 관점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라며 "정부의 관광 정책 수립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공익을 위한 카드 빅데이터 활용의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휴와 관련,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가 추출한 2013년 국내 외국인 신용카드 사용 분석에 따르면 전년 대비 사용자는 17.7%, 이용액은 23.8% 증가 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적별로는 살펴보면 중국 48%, 일본 19%, 미국 9% 순이며 중국인의 이용 성장세가 전년 대비 45% 증가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지역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이 전국적으로 전체 외국인 사용액 대비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제주 지역은 전체의 7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 지역은 특이하게 노르웨이인의 결제 비중이 높았는데, 이는 울산 지역 내 조선소가 노르웨이로부터 수주한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쇼핑은 면세점, 백화점 등 고가 업종보다 패션, 할인점 등 저가 업종의 증가가 컸으며 전년 대비 성장세가 큰 업종은 병원, 요식, 할인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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