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게 사서 유행에 맞춰 자주 바꾼다.
패션산업에 혁명을 가져왔던 '패스트패션' 바람이 IT시장에도 몰아치고 있다. 저렴한 제품을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제공하려는 IT기업들이 늘어나면서 2만원대 스마트폰, 12만대원대 태블릿PC까지 등장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파이어폭스 운영체제(OS) 개발업체인 모질라는 25달러(2만6800원)짜리 초저가 스마트폰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3.5인치 디스플레이, 200만화소 카메라, 와이파이, 블루투스, FM라디오 등의 기능을 탑재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비롯해 마켓플레이스(앱마켓), 캘린더, 시계, 이메일, 음악, 비디오 등도 지원하며 멀티태스킹도 가능하다.
다만 3G(3세대)나 LTE(4세대)가 아닌 2.5세대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중국 스프레드트럼사가 제작한 저가 칩을 탑재해 가격을 놀랍도록 낮췄다.
구글도 이르면 4월 조립형 스마트폰 '아라'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 제품은 레고 블록처럼 각종 부품을 규격화해 소비자 취향에 맞게 '나만의 단말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 마디로 스마트폰의 색깔부터 디스플레이·키보드까지 모든 것을 맞춤형으로 조립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어 100만 원대를 훌쩍 넘는 스마트폰 가격을 5분의 1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태블릿PC 가격도 급전직하 중이다.
세계 4위 PC제조업체인 대만의 에이서는 115달러(약 12만3000원) 가격의 태블릿인 '이코니아 원7'을 최근 출시했다. 7인치 화면을 채택한 이 제품은 16GB(기가바이트)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다. 특히 기존 7인치 최저였던 아수스텍과 아마존의 139달러(약 14만8000원) 보다 저렴하다.
국내 IT업계 한 관계자는 "고사양 제품보다는 빠른 유행 흐름에 맞춘 저가형 IT 제품들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알뜰폰 열풍'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 소비자들도 실속을 챙기는 추세로 변하고 있어 '패스트 IT' 바람이 조만간 한반도에도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