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렘과 두려움을 안고 맞이한 새학기. 새롭게 대학에 발을 들여 놓은 신입생들에겐 모든 것이 새로울 따름이다.
이 때문에 오리엔테이션(OT)에서 만난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며 시작하는 수강신청부터 캠퍼스 생활까지 일거수일투족이 조심스러기만 하다.
특히 OT에 참석하지 못한 이들은 두려움이 보다 심할 수 밖에 없다. 모두 처음보는 얼굴들 속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이 같은 대학 새내기들도 대학 캠퍼스를 자신있고 자유롭게 활보할 수 있다. 이들을 위한 다양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 필수 앱 '반값캠퍼스'
'반값캠퍼스'는 '반값으로 대학생활을 즐겨라'를 슬로건으로 대학생만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다. 특히 대학생과 기업을 연결시켜줌으로써 다양한 할인혜택과 커뮤니티, 장학금 등을 제공한다.
특히 전국 연합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도와줄뿐 아니라 기업과 연계를 통해 동아리도 후원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꿈을 펼치고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전국대학생 공용 게시판 ▲대학생 중고거래 게시판 ▲우리학교 게시판 ▲최신 채용정보·토익·공모전·인턴십·자격증 정보게시판 등을 운영하며 대학생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친구를 만들어 주고 스터디를 구성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발표 수업, '키노트(KEYNOTE)' 앱으로 간편하게
대학생활을 하다보면 각종 발표 수업을 많이 접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이나 문서작성을 해야할 일이 많다.
이 같은 발표 수업을 위해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 다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수업시간뿐 아니라 조별 발표 준비 과정에서도 조원들과 모여 논의하고 그 내용을 바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로 만들기 위해서는 노트북이 필수다.
하지만 키노트 앱은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에서도 간단한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디바이스 이용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나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발표 자료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무료 프린팅 서비스 '애드투페이퍼'
대학 수업을 듣다보면 프린트해 제출해야 하는 과제가 산더미다. 수업은 많고 프린트할 것도 많고 주머니는 가볍고….
애드투페이퍼 앱은 이처럼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을 위해 기업 광고캠페인과 유용한 정보, 쿠폰 등을 통해 무료 프린팅을 지원한다.
앱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10장의 무료 프린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매일 오전 2장의 무료 프린팅을 제공한다. 친구 초대시에도 10장의 무료 프린팅을 지원해준다.
현재 전국 70여개 대학에서 해당 앱을 통해 무료로 프린트 할 수 있는 '무료 프린팅존'을 운영중이다.
◆수업시간표 짤 땐 'BB 시간표(TimeTable)'
넓은 캠퍼스에서 다양한 과목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시간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대학 생활 도중 강의 시간 및 일정을 기억하지 못해, 혹은 강의실이 어딘지 알지 못해 난감한 상황에 처한 이들도 있을 것이다.
'BB 시간표'는 이 같은 이들을 위해 자신의 시간표 및 강의실 등 정보를 입력하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전체 시간표 일정에서 현재 시간에 맞춰 붉은색 선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일정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과제, 시험 등 각종 일정 정보를 기록·관리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