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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모바일커머스, '올빼미 쇼핑족' 애용 넘어 오전시간으로 이동

/CJ오쇼핑 제공



모바일커머스 매출의 주요 판매 시간대가 새벽에서 오전 시간대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커머스는 PC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웹쇼핑을 넘어 3000만대 이상 보급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쇼핑을 말한다.

그동안 모바일커머스의 주 이용객 층은 야간에 주로 활동을 하는 이른바 '올빼미족'이었다. 이로 인해 심야 시간(24시~05시)의 비중이 높았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커머스 매출이 심야 시간대에서 오전 시간(7시~12시)의 매출 비중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CJ오쇼핑이 2012년부터 2014년 1월까지의 모바일커머스 매출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 중 모바일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올해 1월 전체 매출 중 모바일커머스 비중은 18%로 지난해 전체 비중인 9%보다 2배가량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1월 비중인 6%와 비교해보면 무려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는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카탈로그 비중을 넘어선 모바일커머스는 올해에도 그 성장세를 유지하며 대부분의 시간대에서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오전 10시와 11시에는 20% 중반대의 비중을 차지하며 동 시간대 인터넷 비중을 4% 가량 앞섰다.

이 회사의 경우 2012년 11%를 차지하던 심야 매출 비중은 2014년 7%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오전 시간 매출은 2012년 26%에서 2013년 27%를 거쳐 2014년에는 32%까지 상승했다. 2년 새에 6%포인트 가량 늘어난 것이다.

이는 모바일커머스가 더 이상 신규 채널이 아닌 TV, 인터넷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메인 쇼핑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CJ오쇼핑 멀티채널팀 탁진희 팀장은 "모바일커머스 이용 패턴의 변화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하고 모바일 쇼핑의 일반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이미 오전 시간에 모바일 쇼핑을 해 굳이 심야 시간에 쇼핑할 이유가 사라진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 회사 e커머스서비스담당 안진혁 상무는 "앞으로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이 더욱 일반화되며 궁극적으로 모바일커머스가 인터넷 쇼핑을 상당부분 대체할 것이다"며 "CJ오쇼핑은 이처럼 변화하는 쇼핑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들의 쇼핑 패턴과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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