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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소비자원, '해외 직구' 소비자 피해 급증…피해 주의해야



비싼 수입제품이나 구입이 어려운 해외 제품을 저렴하고 편하게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해외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과 피해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불만이 2012년 1181건에서 2013년 1551건으로 31.3% 증가했고, 올해 1월에만 211건이 접수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고 밝혔다.

2013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최근 7개월간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 1066건의 불만이유를 분석한 결과,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 요구가 315건(29.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거래를 이유로 구매취소·환불 지연·거부 사례는 281건(26.4%)이었다. 또 ▲배송지연·오배송·배송 중 분실 등 배송관련 불만도 202건(19.0%)에 이른다.

해외직구의 수요가 많은 점을 이용해 돈만 받고 제품 인도를 미루다 사이트를 폐쇄하고 사라지는 등 구매대행사이트와 '연락두절'로 인한 소비자피해도 68건(6.4%)이나 됐다.

해외직구 이용 품목은 의류와 신발·가방·패션잡화 등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상 신변용품이 72.6%로 가장 많았다. 대형가전제품과 같은 고가품의 구입 빈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세의 부담이 크고 하자 발생 시 A/S가 쉽지 않다는 우려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소비자원 측은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가 해외직접배송, 해외배송대행, 해외구매대행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각 유형별 장단점을 숙지하고 구매해야 소비자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직구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의 결제와 주문오류, 구매대행사이트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해외직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 해외직구 서비스 비교 등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며 ▲ 해외직구가 집중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에 관련된 구매 피해에 대한 효율적인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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