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 노멀
피터 힌센/흐름출판
더 이상 디지털이 새롭지 않은 시대가 도래했다. IT분야의 미래학자인 저자는 디지털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는 '뉴 노멀' 시대를 경제·경영학적으로 접근해 그에 따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운다. 뉴 노멀 시대를 한계값으로 설명하고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원칙을 제시하는 대목이 흥미롭다.
경영
◆인재는 이렇게 얻는다
한셩/달과소
저자는 중국 역사와 고전 속 영웅들을 통해 사람의 가치를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아는 리더십에 대해 설명한다. 모든 사람이 완벽할 순 없지만 사람과 사람이 모이면 무궁한 가능성을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경영학에 접목시켜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종교
◆네가 가라, 내 양을 먹이라
박운서/코리아닷컴
평탄한 노후가 보장돼 있었지만 이를 선택하기보다 하나님의 계획에 따르기로 결정한 박운서 장로의 이야기를 담았다. 하나님의 부름에 따라 필리핀 오지의 망얀족 마을에서 쌀농사꾼으로 살며 선교활동을 펼치는 그의 이야기가 기독교인들에게는 감동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인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박병식 외/시간여행
학교폭력은 입장과 관점에 따라 바라보는 시각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학교폭력은 '학교폭력법'에 근거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공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책은 '학교폭력법' 각 조항에 대해 밥학자의 해설을 곁들여 학교 현장에서 가지기 쉬운 오해를 지적한다. 교사와 학부모, 학생에게 학교폭력을 어떻게 예방하고 대응할 것인지 이해를 돕는다.
◆행복 4.0
우문식/물푸레
조너선 헤이트 버지니아대 심리학 교수의 행복 가설 '행복 3.0'보다 한 걸음 나아간 '행복 4.0'은 우리에게 행복을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특히 '웰빙 이론'과 저자가 책에서 제시하는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법을 배울 수 있다.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행복 처방전을 받아보자.
소설
◆정도전
임종일/인문서원
장편역사소설 '정도전'(전3권)은 소설보다 소설 같은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복원해냈다. 이 소설에는 가상의 인물이나 사건은 거의 없다. 작가는 사실(史實)속에 파묻혔거나, 사록의 행간과 자간 속에 숨어 있는 역사적 진실을 과감한 추리력과 상상력으로 복원시키며 역사의 공백을 메우고자 한다. 특히 정도전을 역사적인 안목에서 정당하게 평가하려는 작업이 눈에 띄는 소설이다.
종교
◆한류로 신학하기
한국문화신학회/동연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의 발표에 따르면 2011년 기준 한류의 경제적 효과가 무려 5조 617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는 더이상 일순간에 떠올랐다가 사라지는 현상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경제적 기회요소가 된 것이다. 이 책은 각각의 관점과 연구방법으로 한류에 대한 신학적 반성을 진행한 집단 지성의 산물이다. 한류를 바라보는 다양한 신학적 관점과 논의가 녹아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