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보험

보험업계 감축대책 이후 민원 감소추세

금융감독원은 보험민원감축 대책을 추진한 후 보유계약 건수는 4.2% 증가했지만 지난해 5~12월 기준 월평균 보험민원은 2966건으로 1~4월 3227건 대비 8.1%, 261건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유형별로 '소비자보호체계, 판매, 계약관리' 민원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모습을 모인 반면, '보험금지급' 민원은 하반기에 소폭 증가했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이는 보험민원감축 표준안 시행에 따라 보험회사의 업무프로세스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경기회복 지연으로 보험금 과소지급 및 지급지연 등 보험금 관련 민원이 줄어들지 않은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2013년 4분기말 현재 생보사 및 손보사의 보험민원감축 표준안 이행률은 각각 68.3%, 71.3%로 3분기 대비 6.9%p, 6.4%p 상승했다.

표준안 이행에 따라 보험회사의 전담인력이 확충되고 완전판매 모니터링 비율 및 단품형 상품 판매가 증가하는 등 민원유발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소비자보호 중심의 업무프로세스가 보험업계 전반에 서서히 정착되고 있다.

한편, 민원감축 이행실태 점검 결과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성실히 이행하는 회사는 민원감축을 위한 제반 프로세스가 개선되어 민원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보험회사가 자체 이행계획에 따라 민원감축을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민원감축 표준안 이행실태 점검을 강화하고 미흡하거나 민원이 급증하는 회사에 대해서는 자체 감사를 강화, 경영진 면담, 검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