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이 현대차그룹 중국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를 앞두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정 회장은 26일 현대차 최초 상용차 해외 공장인 쓰촨현대를 방문한 데 이어 27일 충칭시와 자동차사업 협력 방안을 협의한 후, 28일에는 올해 초 완공된 옌청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을 찾는 등 3일간 서부 쓰촨성에서 동부 장쑤성까지 중국 동서를 횡단하는 강행군을 펼친다.
올해부터 가동을 시작하는 현대차 상용차공장과 기아차 3공장은 올해는 물론 향후 현대·기아차가 중국시장에서 선두 메이커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거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현대차의 4공장 건설 유력 지역으로 충칭을 주목하고 있는 것도 중국 중서부 시장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중장기적 포석이다.
정몽구 회장은 "올해는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1000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품질은 물론 상품, 브랜드, 고객 서비스 등 전 부문에서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1000만대 시대를 준비하자"고 말했다.
◆올 상반기 쓰촨현대 완공, 세계 최대 중국 상용차 시장 본격 공략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대 상용차시장인 중국에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상용차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정몽구 회장은 26일 중국 쓰촨성 쯔양시에 위치한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 건설 현장을 찾아 공장 건설 진척 상황과 판매 전략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중국 중서부 대개발에 따라 상용차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며 "공장 건설에 만전을 기해 고품질의 상용차를 생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현대·기아차가 경쟁사들에 비해 중국 진출이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승용시장에서 3위권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했다"며 "상용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메이커로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상용차 시장은 올해 연간 산업수요가 420만대로 예상되는 거대 시장으로, 중국 정부 주도의 도시화 확대 및 중서부 개발 정책 등으로 2020년에는 530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국 상용차 시장 성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2년 8월 중국 상용차 메이커인 난쥔기차와 상용합자 회사 쓰촨현대를 설립하고 신 공장 건설에 착수했다. 현대차 최초의 상용차 해외공장인 신 공장은 연산 15만대 규모로,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추고 있다. 현대차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공장을 완공하고 중국전략 고급 트럭 '트라고 엑시언트'를 양산한다. 신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 쓰촨현대는 기존 난쥔기차의 생산시설을 최신식으로 리모델링한 1만대 규모의 청두(成都) 버스공장과 함께 트럭 15만대, 버스 1만대 등 총 16만대 규모의 상용차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확보한 현대차는 난쥔기차가 생산해온 기존 차종은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켜 저가형 시장공략을 강화하고, 현대차가 중국시장에 맞게 개발한 상용차들을 신규 투입하는 등 올해 5만여 대 판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중서부 대표 도시 충칭시와 자동차산업 협력 추진
현대차그룹은 27일 중국 충칭시에 위치한 위저우 호텔에서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충칭시 쑨정차이 서기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및 충칭시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자동차사업 협력 방안을 추진하는 전략합작기본협의서 체결식을 가진다.
이번 협의서는 현대차그룹이 4공장 입지로 충칭을 우선 고려하고 충칭은 필요한 제반 지원을 한다는 내용이 핵심으로, 향후 중국 내부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 후 4공장 건설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정부 정책 방향 및 자동차 시장 성장 가능성을 감안, 그동안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거점을 면밀히 검토해 왔으며, 충칭시의 현대차그룹 생산시설 유치 노력과 대규모 인구를 바탕으로 한 자동차 수요 기반 및 중국 동서부를 연결하는 지리적 이점 등을 고려해 충칭시와 전략합작기본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향후 4공장 건설이 확정되면 현대·기아차는 중국 230여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돼 경쟁 업체들과 치열한 선두 경쟁을 벌일 수 있게 된다.올해 현대·기아차는 현대차 108만대, 기아차 63만대 등 전년 대비 8.4% 성장한 171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상용차 5만대, 한국 수입 완성차 판매분까지 포함하면 올해 말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할 것이 확실시 된다. 2002년 12월 중국 시장 본격 진출 이후 12년만으로, 단일 국가 1000만대 판매는 한국, 미국에 이어 3번째다. 올해 기아차도 중국 전용 중형 승용차량을 신규로 투입하는 등 중대형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해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