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는 지난해 매출 41조원을 넘어서면서 전년 대비 8.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가 지난달 31일 발간한 '2013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총 매출 41조6075억1000만원(2390억 위안), 연간 순이익은 3조6558억9000만원(210억 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8.5%, 34.4% 증가했다.
지난해 통신 네트워크, 엔터프라이즈, 컨슈머 등 다양한 비지니스 부문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및 컨슈머 비지니스 부문의 매출수입은 각각 32.4%와 17.7%로 크게 증가했다. 통신 네트워크 비지니스 부문은 매출수입 28조9859억8500만원(1665억 위안)으로 연간 성장률 4%를 달성했다.
에릭 수(Eric Xu) 화웨이 부회장 겸 순환CEO는 "네트워크, 통신, 엔터프라이즈, 컨슈머 등 비지니스 전 영역에 걸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성장 비결을 설명했다.
그는 "화웨이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에 발 맞춰 올해 초광대역 및 모바일 광대역 LTE 사업 부문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혁신적인 비지니스 전략을 통해 향후 10년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탄탄한 기술력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5년 내 연평균 10%의 성장률 달성을 통해 약 700억 달러 규모의 기업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화웨이의 고속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연구개발(R&D) 분야의 꾸준한 투자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지난 10년간 화웨이는 R&D에 총 25조9493억5000만원(1510억 위안)을 투자했다. 지난해에는 소프트컴(SoftCOM)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활용한 ICT 융합 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는 등 자사 매출 수입의 12.8%에 해당하는 5조3445억6400만원(307억 위안)을 투자하는 등 고객 니즈를 기반으로 한 ICT 기술혁신을 통해 업계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