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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아시아나, "샌프란시스코 사고는 조종사 과실+기체 결함"

아시아나 항공이 지난해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자사 항공기 HL7742 착륙 사고의 원인으로 조종사의 과실과 기체 결함을 동시에 언급했다.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는 지난 3월 17일 미국교통안전위원회(NTSB)에 제출한 수백 페이지 분량의 최종진술서(Party Submission)보고서에서 사고의 이유 중에 비행 속도가 너무 느렸다는 점을 들어 조종사의 과실을 인정했다.

아시아나 측은 "HL7742 항공기 운항승무원들은 충분한 훈련과 자격을 갖춘 운항승무원들임에도 불구하고 최종단계에서 비행속도 모니터링 및 최저안전속도 유지 실패 등 사고원인에 부분적으로 운항승무원의 과실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아시아나는 아울러 사고 기종인 보잉 777-200의 자동화 시스템이 특정조건에서 자동조정 기능이 제한되는 모순이 있었으며 급격한 속도저하에 대한 항공기 경고음이 늦어 제때 회항이 힘들었고, 샌프란시스코공항의 과도한 관제 요구가 사고에 주요하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는 같은 조건에서 치른 시뮬레이션 비행에서도 착륙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앞으로 사고 재발을 막으려면 보잉사가 비행 훈련 매뉴얼을 강화하고 자동속도조절장치를 개선하도록 미국 연방항공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아시아나는 주장했다.

최종진술서는 사고이해관계자들의 입장으로, NTSB는 이를 토대로 NTSB 위원회 회의(NTSB Board Meeting)를 거쳐 6월말 사고조사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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