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여성 취업자는 지난해보다 20만 명 증가하고 가사나 육아에 집중하는 비 경제 활동인구의 증가 폭은 6만6000명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이처럼 사회 활동을 하는 여성인 '워킹맘'이 증가하면서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소포장 반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식품업체인 종가집에 따르면 가장 인기 높은 반찬은 '오징어채 볶음', '쇠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견과류 멸치볶음' 등으로 이들 제품 매물은 전년 대비 68%나 성장했다. 특히 '오징어채 볶음' 제품의 경우 전년 보다 90%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식료품 기업들이 워킹맘들을 공략한 각종 반찬류 제품을 잇따라 출시해 식탁걱정을 줄여주고 있다.
대상FNF 종가집의 데이즈에서는 수제방식을 고집하며 연하고 질기지 않은 고기에 담백한 조림 맛 간장으로 조리한 쇠고기·돼지고기 메추리알 장조림과 식물성 기름에 오징어를 불려 더욱 부드러운 오징어채 볶음 등 영양 반찬류를 비롯해 오이지 무침·견과류 멸치볶음·옛맛 무말랭이·옛맛 깻잎지 등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샘표의 '우리엄마 명이절임'은 샘표 양조간장과 몸에 좋은 흑초로 맛을 내 새콤한 맛과 감칠맛을 낸다. 특히 고기와 함께 먹으면 느끼한 맛을 잡아준다. 상온보관이 가능한 통조림 형태로 보관 및 운반이 쉬워 싱글족, 캠핑족들이 활용하기에 좋다. 이 업체는 또 '돼지고기 장조림', '닭가슴살 데리야끼' 등 기존에 선보였던 우리엄마 반찬 통조림 시리즈 10종을 판매 중이다.
사조대림은 절임식품기업 '싱그람'과의 협업을 통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대림 선 싱그람 반찬제품 6종'을 출시했다. 무말랭이·콩자반·연근조림·우엉조림·간장마늘쫑·양념깻잎 등이며 진공포장 및 실온보관으로 운반과 보관이 용이하다.
올가홀푸드는 '올가 맛있는 너비아니'와 '올가 담백한 동그랑땡'으로 구성된 '올가 한식 반찬' 2종을 출시했다. '스팀 오븐 방식'으로 제조된 냉동 제품으로 국산 무항생제 돼지고기와 국산 두부와 채소로 만들었으며 돼지고기는 생산에서부터 가공·유통까지 이력 추적이 가능하다.
한울의 프리미엄 반찬 브랜드 예가담가의 즉석반찬은 매일 조리장이 현장에서 신선한 원재료를 이용해 직접 제조하고 당일 만든 반찬만을 판매한다. 특히 원하는 양만큼 살 수 있어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등 소형 가구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