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발전에 도움되지 않는 무임승차 직원이 사원급에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3일 온라인 취업포탈 사람인이 기업 750개사의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무임승차 직원 여부를 물어본 결과에 따르면 69.7%가 '있다'고 답했다.
무임승차 직원으로는 사원급이 26%로 가장 많이 꼽혔고 과장급(24.3%), 부장급(17.8%), 대리급(13.4%), 주임급(9.8%)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의 특징으로는 '시간이 지나도 발전이 없음'(61.2%,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업무 중 자주 자리를 비우거나 딴짓함'(53%), '변명이나 핑계가 많음'(51.1%), '쉬운 일 등 업무를 가려서 함'(40.3%), '자신의 업무 등을 포장하거나 과시함'(38.8%), '잦은 지각, 조퇴 등 근태가 불량함'(31.4%) 등에 대한 지적도 많았다.
무임승차 직원이 회사에 입힌 피해로는 '직원들의 업무 사기 저하'(66.9%,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업무 성과 및 효율성 하락'(56.2%), '조직의 성장 저해'(49.9%), '직원들간 갈등 조장'(49.1%), '나태한 업무 분위기 조장'(48.4%), '성과 대비 높은 연봉 등 비용 낭비'(44.4%), '조직 결속력 약화로 이직 증가'(30.6%) 등의 피해가 꼽혔다.
이를 금전으로 환산하면 무임승차 직원 1명당 연간 평균 2890만원의 손해를 끼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따라 61%의 기업은 무임승차 직원에 대해 조치를 취한다고 답했다. 대응방법에는 구두 경고(36.4%), 승진 대상 제외(21.6%), 인성 교육 실시(13.5%), 권고사직이나 해고(13.5%), 연봉 삭감이나 감봉(8.2%)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