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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흥국생명-롯데손보, 작년 TM 불완전판매율 가장 높아

지난해 텔레마케팅(TM)으로 불완전판매율이 가장 높은 곳은 흥국생명과 롯데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흥국생명이 지난해 회계연도 법인대리점 TM에 의한 보험상품 불완전판매비율을 2.58%를 기록해 TM영업을 하는 16개 보험사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공시됐다.

16개 생보사의 평균 불완전판매율은 1.14%다.

보험상품이 고객에게 제대로 판매되고 있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인 불완전판매율은 신계약건수 대비 품질보증 해지건수, 민원 해지건수, 계약무효건수를 합친 비율이다.

KB생명은 방카슈랑스, TM, 홈쇼핑을 제외한 법인대리점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가장 높은 곳으로 꼽혔다.KB생명은 3.28%의 불완전판매비율을 기록해 업계 평균인 1.24%보다 높았다.

손보사 가운데서는 롯데손보가 TM 불완전판매율 3.40%를 기록해 TM영업을 하는 11개 손보사의 평균치인 0.78%를 상회했다.

보험업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설계사 채널의 불완전판매율은 생보업계에서 우리아비바생명이 2.09%, 손보업계에서 LIG손해보험이 0.52%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생보업계 1위인 삼성생명의 불완전판매율은 6개 채널에서 업계 평균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빅3'인 한화생명은 TM 및 홈쇼핑 법인대리점 2개 채널, 교보생명은 TM 법인대리점과 설계사 채널에서만 평균치를 소폭 상회했다.

손보업계 1·2위인 삼성화재와 현대해상도 TM 법인대리점 채널을 제외하고 나머지 6∼7개 채널에서의 불완전판매율이 업계 평균치보다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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