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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국제일반

애플이 광고 문구를 16년 만에 바뀐 이유는?



"2013년 애플이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내 기준에 따르면 이는 1997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북부 연방지방법원 새너제이지원에서 열린 애플과 삼성전자의 특허침해 손해배상청구소송 재판에서 필 실러 애플 수석부사장이 삼성전자측 변호인 빌 프라이스의 반대신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증언해 눈길을 끌고 있다. 애플이 '다른 생각'(Think Different)에서 지난해 '디자인드 바이 애플 인 캘리포니아'(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로 광고문구를 바꾼 이유가 삼성 때문이라고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 측 변호인인 프라이스는 광고 대행업체를 교체해야겠다고 말한 실러의 이메일과 '애플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아이폰을 구매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였다' '삼성의 브랜드가 끼치는 인상이 애플과 똑같은 수준으로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조사 결과 등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선택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브랜드이지, 애플이 주장하는 5개 특허에 따른 제품 특징들이 아니라고 강조한 것이다.

광고문구 변경에 대해 실러는 "삼성 때문이 아니다"라며 "스티브 잡스 사후에 내가 광고 총 책임을 맡는 등 업무 분장 변경이 있었고 다른 이유들이 많이 있었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어 "소비자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제품들을 사용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와 제품의 특징은 나눌래야 나눌 수 없는 관계"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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