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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문산~용산 경의선 연말 완전 개통…중앙선과 연결

경기도 파주 문산과 서울 용산을 연결하는 경의선 전철이 올해 말 완전 개통된다.

용산역에서는 환승 없이 중앙선과 곧바로 연결된다.

경기 서부권에서 서울을 관통, 반대편 동부권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첫 열차 노선으로 고양 일산에서 한양대·서울시립대·경희대·한국외대 등까지 1시간이면 갈 수 있다.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해 말 경의선 서울 공덕~용산 1.9㎞를 개통한다고 6일 밝혔다.

경의선 전철은 2009년 7월 경기 파주 문산~서울 DMC 40.6㎞에 이어 2012년 12월 DMC~공덕 6.1㎞를 개통했다.

그동안 공덕~용산만 미개통 구간으로 남았다. 2012년 말 개통 예정이었으나 사업비 부족 등으로 연기됐다.

용산역은 경의선 종착역이자 중앙선 전철 시발역이다.

코레일은 이를 연결해 경의선 전철을 타고 환승 없이 중앙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승객이 늘 것에 대비해 경의선을 하루 25편성에서 39편성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은 현행 9분에서 8분으로 단축하고 전동차는 4~6량에서 8량으로 늘릴 방침이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경의선과 중앙선을 연결하기로 하고 승객 이용에 불편이 없는 운영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출·퇴근 시민, 대학생 등에게 편리한 철도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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