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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SK텔레콤·LG유플러스 폭로전…"CEO 서비스 경쟁 발언은 허언"





"고객 만족을 위해 기본으로 돌아가겠습니다."-하성민 SK텔레콤 사장

"보조금 경쟁 대신 서비스 경쟁을 펼치겠습니다."-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서비스 및 네트워크 품질 등 본원적인 통신서비스의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이동통신사 CEO들의 발언이 허언으로 끝나고 있다. 하성민 SK텔레콤과 이상철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부회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개적으로 공정경쟁을 발표한지 불과 수일만에 보조금 폭로전을 통한 진흙탕싸움이 시작된 것.

6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영업정지와 영업재개를 하루 앞두고 지난 4일 상대사의 불법 영업 행위 폭로전을 벌였다. 미래부 방침 위반 혐의로 CEO가 형사고발 조치될 위기까지 처했다. 지난 2월 '2·11 보조금 대란' 등의 주도사업자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며 비방전을 이어가던 양사는 이번엔 영업정지 기간 불법 보조금 살포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현재 이통 3사는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라'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정명령을 불이행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각각 45일간의 순차적 영업정지 제재를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달 13일부터 23일간 1차 영업정지였던 LG유플러스는 5일부터 26일까지 단독 영업에 들어간다. 그간 단독 영업활동을 하던 SK텔레콤은 5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영업정지에 돌입한다. KT는 26일까지 영업정지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영업정지에 들어가기 앞서 최대 72만원의 보조금을 투입하는 공세를 펼쳤다. SK텔레콤은 번호이동 고객을 대상으로 삼성 '갤럭시 노트2' 65만원, LG '옵티머스뷰2' 70만원 등의 보조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SK텔레콤은 기업과 협회 임직원들만 가입할 수 있는 일명 '폐쇄몰'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갤럭시S4 LTE-A' 46만원, LG 'G2' 54만원·'G프로2' 51만원의 보조금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폐쇄몰은 별도의 고객 인증키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해 제재기관인 방통위 몰래 불법 보조금을 지급하기 용이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SK텔레콤은 단독 영업기간 초반에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했지만 신규 가입자 유치에 큰 실적을 올리지 못했다는 자체 판단 때문에 막판에 전방위 보조금을 살포했다"면서 "보조금을 우회적으로 지급하는 용도로 폐쇄몰을 운영하는 것도 명백한 범법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영업정지 중에 불법 온라인 예약자 모집으로 편법 영업을 했다며 맞섰다.

SK텔레콤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호갱 등 주요 스마트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대규모 예약 가입을 받았다. 이번 예약가입은 삼성 '갤럭시 노트3', LG 'G프로2'·'G2' 등 최신 스마트폰으로 보조금은 53만원에서 75만원 수준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온라인 예약 가입은 미래부의 명령위반 사항으로 향후 실제 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어 대규모 소비자 피해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LG유플러스는 5일 영업개시를 앞두고 4월 첫 주에 상당 물량의 예약가입을 받고 있었다"며 "온라인 사이트에서 보조금 수준을 70만원 이상으로 제시하고, 가입확인전화까지 하는 등 조직적인 판매행위를 보였다"고 전했다.

양측은 이런 의혹 제기에 "경쟁사가 제시한 사안은 증거 조작이 의심된다"고 성토했다.

앞서 미래부는 이번 순차적 영업정지 기간에 불법 보조금 행위가 재발할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 대표이사를 형사고발까지 하겠다는 강경 방침을 밝혔다. 이 같은 정부 경고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불법 보조금을 살포한 것으로 드러나 귀추가 주목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논란이 발생한 지난 4일 오후 통신3사 임원을 소집해 엄중경고를 했다"며 "영업정지 이행사항 점검반을 통해 제보된 내용을 사실확인 중이다. 정부의 권고가 잘 지켜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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