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지난해 7월 출시한 맥주인 '마튼즈 필스너'가 지난 3월 수입맥주 상품 판매 1위(판매량 기준, 누적판매량 82만3000 페트)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 맥주는 지난해 9월 전월 대비 매출이 130%, 10월 50%로 높게 나타났으며 올해 3월 들어 1위까지 올라 섰다는 것이다.
출시 이전인 작년 1월부터 7월까지 29%이던 수입맥주 신장세는 이 맥주의 출시 이후인 작년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44%로 더욱 가파르게 올랐다.
지난해 이마트 기준 수입맥주 매출은 총 570억원, 전년 대비 신장률 37.7%로 크게 늘고 있다. 올해 4월 6일까지 매출도 20.5%로 높은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반면에 같은 기간 국산 맥주는 -5.6%, 소주는 -4.2%, 민속주는 -11.4%의 역신장을 보여 대조를 보였다.
이런 가운데 이마트가 본격적인 야외활동이 시작되는 나들이·캠핑 시즌과 월드컵 대목을 앞두고 벨기에산 페트병 수입맥주인 '마튼즈(Martens)'의 신상품을 10일 추가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마튼즈 골드(1ℓ, 2400원), 마튼즈 엑스포트(1ℓ, 2400원) 등으로 이미 지난해 7월 출시한 마튼즈 필스너를 포함하면 총 3종이다. 총 150만 페트 물량 규모로 준비했다.
기존 수입 맥주의 경우 병이나 캔 소용량 제품이 대부분인데다, 대용량 제품은 대형 캔 형태인 '케그(Keg)' 형태로 휴대성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해 이마트는 나들이를 계획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페트 형태의 수입맥주를 기획했다.
한편 맥주 소비 트렌드는 떠들썩한 회식문화보다는 가족 단위의 피크닉, 글램핑 등 단촐한 야외활동으로 변화하는 추세다. 한국주류산업협회 분석 결과 2012년 가정용 맥주는 판매 비중 50.3%로 유흥용 맥주(49.7%)를 처음 따라잡기도 했다.
이에 따라 최근 주류업계도 가정용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공략하는 추세다. 지난해 여름 하이트진로는 'd'의 가정용 시장 공략을 위해 1리터 페트 제품과 640㎖ 대용량 병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마트 김진건 주류 바이어는 "올해는 월드컵 대목이 있어 수입맥주의 큰 신장세가 기대된다"며 "6월엔 월드컵 에디션 페트까지 출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