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결혼업체 사기 급증…'민생침해 경보' 발령

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은 결혼정보업체 관련 미혼남녀의 피해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민생침해 경보'를 16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 1분기 결혼정보업체 소비자 피해가 58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42건)보다 약 38% 늘어난 수치다.

유형별로는 '계약해제·해지' 관련 피해가 70.7%(41건)로 대부분이었다. 약속된 기간에 소개를 해주지 않는 '계약불이행'은 15건, 계약해지 후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한 예는 2건 있었다.

특히 소비자가 회원가입 때 약정한 나이·직업·재산 등 배우자의 조건과 다른 상대를 주선하거나 허위 프로필을 제공하고도 소비자가 계약해지를 요구하면 거부하는 사례가 많았다.

피해자 연령별로는 30대 남녀가 23명으로 제일 많았고 40대(9명), 50대(9명), 20대(6명) 순이었다.

성별로는 여자가 36명, 남자가 22명으로 여성이 더 많았다.

피해 소비자는 상담센터(1372)에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