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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저커버그, 칭기즈칸 '속도경영'에서 배웠다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칭기즈칸의 전략'을 새로운 신무기를 꺼내들었다.

친구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새로운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능별 독립 애플리케이션제도를 도입해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의 인수로 자칫 비대한 '공룡'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잠재우고 나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친구들 사이에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인 '니어바이 프렌즈'(Nearby Friends·가까운 곳에 있는 친구)를 수주일 안에 미국에서 먼저 개시할 방침이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GPS(위치추적시스템) 정보를 기반으로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맺은 사람들끼리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자동으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니어바이 프렌즈'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가 몇 명이고 누구인지, 위치는 어디쯤인지 등을 알 수 있다. 다만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해 이용자들은 찾고 싶은 친구만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특히 친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양쪽 모두가 이 기능을 켜야 한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영화관에서 '니어바이 프렌즈'로 친구를 발견하고 같이 영화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보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독립 앱' 전략을 공개했다. 페이스북을 여러 개의 다른 기능을 가진 앱으로 쪼개고 이 가운데 상당수는 페이스북이라는 이름조차 달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는 스마트폰의 작은 스크린과 터치 상의 어려움 때문에 앱 하나가 다양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하면 기존 페이스북 앱보다 문자를 20%나 더 빠른 속도로 받을 수 있다.

저커버그도 "메신저, 뉴스 읽기 등 한가지 기능에만 집중하는 앱이 모바일상에서는 더 잘 통한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의 이같은 변화에 대해 IT업계는 놀라움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 IT업계 한 관계자는 "몽골의 칭기즈칸이 규모보다는 속도의 경쟁을 통해 전 세계를 정복했던 것처럼 페이스북의 이번 변화는 혁신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