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철 SK C&C 엔카사업부 대표 전무(왼쪽)와 짜오촨바오 상해운봉그룹 부총재(오른쪽)가 24일 중국에서 중고차 매매 전문 합작회사인 '상해 운봉엔카 중고차 경영서비스 유한회사'를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 C&C 제공
SK C&C가 '엔카'를 앞세워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성SK C&C는 중국 상해 운봉자동차회사와 중고차 매매 전문 합작회사(JV) '상해 운봉엔카 중고차 경영서비스 유한회사'를 설립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중국 중고차 시장 진출이 '엔카'의 브랜드 명성을 중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첫번째 신호탄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중국 상해 중고차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중국 타 지역은 물론, 동남아시아 등 다른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양사는 '상해 운봉엔카 중고차 경영서비스 유한회사' 설립을 위해 총 1000만 위안을 출자한다. 지분율은 SK C&C 청두법인이 49%, 상해 운봉자동차회사가 51%를 보유한다.
상해 운봉엔카 중고차 경영서비스 유한회사의 총경리(CEO)는 SK C&C가 맡게 되며, 5월 합자회사 설립을 오나료하고 상해 내 홍커우와 진샨 등 2~3곳에 중고차 전문 직영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양사는 각사 종합 자동차 서비스 모델과 자동차 콘텐츠, 차량 진단 등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상해 운봉엔카 중고차 경영서비스 유한회사를 중국 최고의 혁신적인 중고차 유통 전문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은 연간 신차가 2000만대에 이르고 있는데도 중고차 거래대수는 600만대에 불과하다.
통상 중고차 거래대수가 신차의 1.5~2배에 이르는 선진 시장과 비교 시 중국의 중고차 시장은 연간 4000만대 이상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폭스바겐, 다임러 메르세데스 벤츠, 제너럴 모터스(GM) 등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이 자사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고차 시장에 속속 진출한 상황이다.
SK C&C는 이번 합작회사 설립을 계기로 엔카의 사업 모델을 중국에 이식, 중국내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를 높이고 허위 매물 근절, 거래 가격의 투명성 확보 등 중국 소비자 이익 보호 강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엔카의 선진 차량 진단 서비스를 중국 시장에 맞게 특화·개발, 중고차에 대한 중국인들의 불신 해소할 방침이다.
박성철 SK C&C 엔카사업부 대표 전무는 "상해 운봉자동차회사와의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상해 1위의 자동차 기업 명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엔카의 브랜드를 한국과 중국의 지렛대로 삼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신뢰 받는 브랜드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