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고객 불만이 가장 많았던 금융사는 국민은행과 농협은행, 동양증권 등으로 나타났다.
24일 금융감독원은 은행과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저축은행 등 85개사에 대해 평가한 '2013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금감원이 한해동안 금융사의 민원 관련 접수를 회사별 민원 건수, 금융사 해결 노력과 영업규모를 고려해 1~5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평가서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 관련 전체 민원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7만182건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은행 15개사의 민원이 12만121건으로 전년보다 1.7% 줄어 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국민은행은 전자금융사기 등 피해로 인한 민원이 14.5% 늘면서 4등급에서 최하위 등급인 5등급으로 떨어졌다. 농협은행도 전년에 이어 5등급을 받았다.
신한은행은 메모리해킹 등의 피해로 민원이 전년대비 30.3%나 증가해 4등급으로 두단계 하락했다.
반면 광주은행과 대구은행은 최상위 등급인 1등급으로 평가됐다.
6개 카드사의 민원은 8797건으로 11.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드사 별로는 업계 1위인 신한카드의 민원이 전년대비 21.3% 증가하면서 5등급을 받았다. 앞서 신한카드는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로 기관경고 조치를 받았다.
고객정보 대규모 유출로 3개월 영업정지 조치를 받았던 롯데카드도 민원이 41.1% 증가하며 전년과 같이 5등급을 받았다.
반면 국민카드는 민원이 0.3% 감소해 3등급을 받았고 삼성카드는 1등급을 받았다.
보험업계의 민원도 소폭 증가했다.
생명보험사 21개사와 손해보험사14개사의 민원은 각각 5.8%, 1.0% 증가했다.
생명보험 쪽에서는 교보생명, 농협생명, 흥국생명이 1등급을 받았고 알리안츠생명, 에이스생명, 우리아비바생명, ING생명, PCA생명이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손해보험사 중에는 농협손해보험과 삼성화재가 1등급으로 나왔고 롯데손해보험, ACE아메리칸화재보험, AIG손해보험이 5등급을 각각 받았다.
금융투자사 19개 가운데에서는 금융투자상품을 불완전 판매한 동양증권의 민원이 834.3%로 급증하면서 업권 전체 민원도 1248건에서 2880건으로 130.8% 증가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10개사 중에는 동부저축은행과 신안, 푸른 저축은행이 1등급을 받았다. 신규평가 회사인 친애 및 현대저축은행은 영업규모 대비 민원건수가 많아 5등급으로 평가됐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평가결과를 금융소비자 포털에 게시하는 동시에 1등급 회사에 대해서는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마크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해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평가대상 저축은행도 총 자산 1조원 이상에서 7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신용카드업 겸영 은행의 카드사업부를 은행과 분리해 별도의 신용카드사로 간주해 평가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보호실태평가 제도 등을 실시하고 소비자보호 취약회사에 대한 밀착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시책을 강도 높게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