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이 재기와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경연의 장이 펼쳐진다.
SK플래닛은 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고교생 앱 개발 경진대회인 '스마틴 앱 챌린지 2014'를 개최하기로 하고 28일부터 한 달간 참가자 모집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스마틴 앱 챌린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 고교생 앱 개발자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청소년 창·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126개교 385개팀(1242명)이 참영해 50개의 앱을 개발, 이 중 45개의 앱이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했다. 특히 대회 참가자 중 38명이 SK플래닛을 비롯해 위메이드, 파티게임즈 등 IT 관련 기업에 취업하고 6개 팀은 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는 대회 규모 확대와 함께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해 참가자에 대한 멘토링 지원이 보다 강화될 계획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생활정보와 엔터테인먼트 2개 부문으로 나눠 참가작을 공모한 후 교육, 멘토링 등과 함께 단계별 평가를 거쳐 최종 20개 팀을 선정, 포상하낟.
우선 다음달 25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받아 독창성 등을 평가하며, 100개 팀을 1차 선발해 이후 5주간 사업계획 수립 과정을 거쳐 7월 50개 팀을 2차 선발한다.
2차 본선을 통과한 50개 팀은 4주간의 개발교육과 13주간의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개발을 완료한 후 10월 최종 결선대회에서 개발 결과물의 완성도를 평가받아 최종 20개 수상팀이 선정된다.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2개 팀을 비롯한 최종 20개 수상팀에게는 총 4200만원의 상금과 함께 1주일 간의 해외탐방 기회가 주어진다.
또 우수 입상팀에게는 파티게임즈 등 개발 멘토링 참여기업의 취업(인턴십) 연계를 비롯해 SK플래닛과 중기청 등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 우대를 통해 창업공간 제공 등 후속 사업화를 지원하며, 우수 앱에 대해 T스토어 등 오픈마켓 및 언론 홍보를 통해 마케팅을 지원하고 다운로드 실적에 따라 추가 인센티브와 개발 격려금도 지급된다.
장동현 SK플래닛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산학관이 협력해 체계적 교육 및 멘토링으로 고교 개발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해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앞으로 미래 고교생 개발자들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해외 진출을 함께 모색하고 홍보와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는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의 선도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